다층 저류층의 “Commingled” 생산정에서의 생산량 분배기법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LT를 수행하지 않은 다층 가스전의 층별 생산량을 파악하기 위해서 생산량 할당비를 산출하는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3개 저류층에서 동시에 생산을 실시하고 있는 생산정 B와 생산정 C에 적용하여 생산량을 규명하였다. 우선, K&L, M, P 층의 투과도를 결정하기 위해서 생산정의 물리검층해석자료, 코어분석자료, 탐사정의 DST 해석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중에서 가장 신뢰성이 있는 DST 해석자료에서 산출된 층별 투과도 결과를 이용하여 각각 투과도를 9.7, 1.3, 14.0 md로 결정하였다. 한편 생산정 B와 C의 주변 지층의 손상지수는 생산자료를 바탕으로 유정시험해석을 통해 산출된 2.98과 0.15를 각각 적용하였다. 층별 투과도, 손상지수 및 생산관내 유동방정식을 통해 계산된 정저압력을 최적화모델에 적용하여 층별 생산량 할당비를 산출한 결과, 생산정 B에서는 K&L, M, P 층에서의 생산량 할당비가 44.7%, 4.9%, 50.4%로 산출되었으며, 생산정 C에서는 51.8%, 4.5%, 43.7%로 산출되었다. 여기서 산출된 생산량 할당비는 유동능력뿐만 아니라 생산기간동안의 압력변화까지 고려한 것이므로 생산기간동안 압력변화가 클수록 생산량 할당비와 유동능력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제 PLT 자료로부터 k 값을 산출하여 얻은 새로운 유동능력을 최적화모델에 적용하여, 층별 할당비를 재산출하였고, 이를 실제 PLT 결과치와 비교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