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수평균열자료와 1차원 FMI 공검층 수직균열자료를 통합 적용한 3차원 개별균열망 생성모델 연구

균열저류층은 주로 복잡한 균열망을 통하여 유체가 유동되므로 균열망의 형태에 대한 특성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균열저류층 묘사방법 중 통계적 개별균열망 생성기법에 기반하여 2차원 수평방향의 균열자료에 FMI 공검층으로부터 취득된 1차원 수직균열자료를 적용하여 3차원 개별균열망을 생성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수평, 수직방향에서 취득된 균열밀도를 P32 체적밀도로 각각 변환한 후, 1D 수직균열밀도 자료에 평균 수평균열밀도자료를 곱하는 가중평균법을 적용하므로서 불균질한 균열밀집 지역 또는 구간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층이나 큰 규모의 균열내의 유동을 2차원 유동으로묘사하기 위하여 각 개별균열을 수십개의 균열로 격자화하는 모델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델이 수평 및 수직방향 균열분포의 불균질성을 효과적으로 묘사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D 수평균열자료와 1D 수직균열자료를 이용하여 3D 개별균열망을 생성하였다. 그 결과, 전 심도에 걸쳐서 수평자료의 균열밀도를 따라 수평불균질성이 묘사될 뿐만 아니라, FMI 공검층자료상의 수직불균질성이 효과적으로 반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모델의 응용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베트남 해상의 균열저류층을 대상으로 탄성파 탐사자료와 FMI 공검층자료를 토대로 3D 개별균열망을 생성하였다. 그 결과, 탄성파 선구조선도의 지역적 균열분포의 수평불균질성과 FMI 공검층자료의 지층별 균열분포의 수직불균질성이 모두 잘 반영되어 균열분포의 불균질성이 효과적으로 묘사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상지역을 2차원 격자화한 결과, 개별균열의 세밀한 모델링을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