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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형상 변화에 따른 전자기적 파라미터 분석과 진동, 소음 저감

Title
전동기 형상 변화에 따른 전자기적 파라미터 분석과 진동, 소음 저감
Other Titles
Analysis of Electromagnetic Parameter and Reduction of Noise and Vibration According to Shape Change of Electric Motor
Author
이태근
Alternative Author(s)
Lee, Tae Geun
Advisor(s)
홍정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형상 변화에 따른 진동, 소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전동기의 치에 작용하는 Local Force를 분석하고 Modal Analysis를 통해 모드에 따른 전동기의 고유주파수를 확인한 후 소음을 발생시키는 고정자의 변형을 분석하기 위해 Harmonic Analysis을 수행 하였다. 그리고 주요한 진동, 소음은 전동기의 고유주파수와 외부 가진력(전동기에서의 Local Force)의 주파수가 일치할 때 발생하므로 Modal Analysis과 Local Force의 고조파 분석을 통해 진동, 소음이 발생하는 특정 모드의 주파수를 분석하였다[5], [6]. 먼저 소음 실험데이터가 있는 세 전동기의 Local force의 고조파 분석, Modal Analysis 그리고 Harmonic Analysis를 수행하여 소음 실험값과 비교하였고 해석 데이터와 양상이 일치하여 해석 방법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었다. 이 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Model1의 Tooth width, Yoke width, Slot opening과 Tooth tip을 변경하였을 때 진동, 소음 특성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고정자의 강성이 클수록 진동이 적어 소음이 적지만 강성을 증가시키는 것은 슬롯 면적에 의한 전자기적인 한계가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전자기적인 출력을 만족하면서 진동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Tooth width, Yoke width, Slot opening과 Tooth tip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3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5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자동차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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