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코일형 리니어 엑추에이터의 설계 및 해석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Moving-coil type Linear Actuator

본 논문에서는 압축기용 리니어엑추에이터 중 가동코일형 리니어 엑추에이터의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가동코일형 중에서 가동자에 철심을 포함하지 않고, 코일만을 포함하여 이동자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공심형 모델에 대해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모델은 두 개의 치를 갖는 철심 개방형 모델로서 각 치 하단에는 권선 방향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장 코일(long coil type)을 갖는다. 전압방정식을 이용하여 요구되는 성능을 만족하는 Parameter를 산정하고, 등가자기회로를 이용하여 산정된 Parameter를 만족하는 모델의 형상 및 치수를 결정하였다. 유한요소법을 통하여 이동자의 각 위치 별 추력을 산정하였다. 리니어 엑추에이터의 기계적인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전압방정식과 운동방정식이 결합된 엑추에이터의 동특성 해석을 실시하였고, 기계방정식을 통하여 MK공진을 적용하기 위한 기계적 parameter를 계산하고, MK공진이 적용된 경우 엑추에이터의 성능 및 특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