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공공병원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영향요인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자원봉사활동이 사회적으로 높은 관심과 더불어 일반화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은 공공병원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민간병원과 달리 공공병원은 병원의 재정과 관리의 체계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운영되어지므로 공공병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는데(정춘화, 2003; 고민석, 2008), 이러한 문제점은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병원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병원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지속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과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을 통해 지속성과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총체적인 특성을 찾아내어 자원봉사자들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선행연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임파워먼트는 Thomas & Velthouse(1990)의 의해 제시되고 Spreitzer(1995)에 의해 타당성이 입증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성, 영향력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이 변수들에게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 자원봉사자의 조직특성은 리더십, 보상체계, 교육과 계발기회 등으로 구분하였고, 업무특성은 과업다양성, 과업중요성, 활동자체특성, 역할특성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개인특성은 자아존중감, 자기통제, 대인통제로 구분하였다. 표본조사는 시민을 상대로 비교적 자원봉사가 잘 운영되어진 서울지역 6개 기관의 공공병원 46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8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09년 7월 27일부터 8월 2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조사결과는 SPSS를 통한 신뢰도 검증 및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으로 자료를 활용하였다. 공공병원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영향요인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선정한 조직특성요인, 업무특성요인, 개인특성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를 종속변수로 하는 분석 결과,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난 변수는 업무특성의 과업다양성, 과업중요성, 활동자체특성 변수와 개인특성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 대인통제변수로 나타났다. 둘째는 조직특성요인, 업무특성요인, 개인특성요인과 임파워먼트의 의미성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특성의 과업중요성, 활동자체특성 변수와 개인특성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 변수로 나타났으며, 임파워먼트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특성의 과업중요성과 활동자체특성 변수와 개인특성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유의, 면 유의변수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의 자기결정성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특성의 과업다양성과 과업중요성 변수와 개인특성의 자기통제와 대인통제변수로 나타났고, 임파워먼트의 영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난 변수는 조직특성의 자원봉사관리담당자의 리더십 변수와 업무특성의 과업중요성, 활동자체특성 변수, 개인특성의 대인통제변수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병원자원봉사자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특성의 과업다양성, 과업중요성, 활동자체특성 변수와 개인특성요인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 대인통제변수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성과 만족도는 임파워먼트 향상에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며, 더욱더 효과적인 임파워먼트의 개입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며, 임파워먼트의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 될 필요가 있어야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