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우리나라 보육 수요는 1980년대 이후 산업화의 급속한 발전과 기혼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라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를 가져왔다. 이러한 양적 측면을 강조한 보육시설 확충은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증가가 미약함으로 인해 보육과 관련된 많은 문제점을 산출하고 있다. 특히, 보육교사들의 보육조직에 대한 불만족과 조직몰입 부족의 문제 등이 제기되었는데(이은진, 1999; 송미경, 2004; 김진아, 2008; 정다운, 2009),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조직몰입을 돕기 위해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가 어떤 형태이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 국공립 보육시설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총 24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09년 7월 27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빈도,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유지적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는 관계지향문화의 사기와 과업지향문화의 경쟁은 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적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는 관계지향문화의 구성원의 관계강화와 팀웍, 혁신지향문화의 적응, 과업지향문화의 경쟁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규범적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로는 관계지향문화의 사기와 과업지향문화의 목표달성, 경쟁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는 관계지향문화의 구성원의 관계강화와 사기, 혁신지향문화의 적응, 과업지향문화의 경쟁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의한 보육 분야의 실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의, 토론을 통해 보육조직의 비젼과 보육교사 개인의 비젼을 공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보육조직의 목표달성에 보육교사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격려하고 배려하여 소진과 자발적 이직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동료 보육교사와 즐겁게 일 할 수 있도록 구성원의 관계강화 프로그램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보육교사의 과다한 업무와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팀웍을 이뤄 수행해야 할 업무가 증가 하고 있는 보육환경에서 보육교사가 팀웍을 갖고 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때 마다 본인이 담당하는 영유아들을 다른 반과 합반 시켜야 하고 담임 교사가 없는 상황에서 영유아들은 많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일관성을 갖고 제공하도록 하고 보육교사의 소진을 막기 위해서 대체교사, 보조교사, 자원봉사, 희망근로, 노인일자리 사업 등 인력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가 최대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 사기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보육교사의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이 요구되며, 또한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 보육 분야를 담당하는 행정기관은 보육교사의 급여 수준, 후생복지 수준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육교사의 사기를 향상시킬 수 있고 안정된 보육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넷째, 보육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교육과 보육수요자의 보육욕구에 맞는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새로운 정보를 찾고 활용하고자 하는 전문가로서의 직무태도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타 보육시설의 장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적인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행정서류와 영유아 보육업무를 간소화 시키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을 통해 보육교사가 보육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다섯째, 보육 조직의 장기, 단기 비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조직목표 달성에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보육조직과 보육교사 개인의 성과에 대해 격려와 지지, 보상은 전문가로서 목표달성에 대한 동기를 강하게 부여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여섯째, 보육교사 개개인의 노력과 성과에 맞는 급여, 후생복지, 신분 보장 등은 보육수요자의 보육욕구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보육업무를 수행하게 할 것이며,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일관성을 갖도록 할 것이다. 주제어 : 보육, 조직문화, 조직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