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2 0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Title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arketing Activities in Cyberspace on Brand Attitude: Focused on the Analysis of Second Life
Author
남효영
Advisor(s)
조병량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 환경이 발전되면서 온라인은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딩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많은 기업들은 온라인에서 마케팅, 판매, 고객지원, 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점점 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기존 웹의 문자, 그림 등 2D 정보를 통한 상호작용을 넘어, 3D 그래픽과 실제와 같은 움직임 등 총체적인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이며, 직관적 형태의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가상현실은 다양한 방면에서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현재의 웹처럼 일상적이면서 편리한 도구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를 활용하는 분야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미래의 새로운 시장이나 혁신 공간이라 할 수 있는 가상현실 공간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가상현실 공간인 세계 최대 3D 가상세계 커뮤니티 세컨드라이프를 통하여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신뢰도, 구매의도 등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케팅 활동은 세컨드라이프내의 다양한 마케팅활동 중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가상매장 체험으로 한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세컨드라이프 또는 이와 비슷한 가상현실 공간에 진출하고자하는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발굴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대표적인 가상현실 공간인 세계 최대 3D 가상세계 커뮤니티 세컨드라이프 내에서의 가상 매장 체험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상매장을 체험한 이용자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브랜드 신뢰도가 높았으며,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구매의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활동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신뢰도, 구매의도 등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세컨드라이프의 국내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전체적인 비율에서는 많이 차지하지 못하는 시점에서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업 활동의 효과를 선행적으로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세컨드라이프 또는 이와 비슷한 가상현실 공간에 진출하고자하는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3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