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이용아동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아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고 아동들의 다양한 욕구에 따른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논문은 문헌 조사와 더불어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안산에 소재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10개소에서 센터 당 20매 씩 200장 중 197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만족도 차이를 가져오게 하는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만족도 분석결과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이용자 만족도 결과를 통해서 지역아동센터의 사회적 책임성 수행과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의무를 다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넷째 기존의 연구들이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욕구와 의사를 반영하는 데 미흡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용아동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용 아동의 생각과 의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산의 특징은 다문화 가정을 비롯한 맞벌이 가정이 많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 역시 다른 도시보다도 더 빈곤한 가정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로서 많이 활성화가 되어 있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교육환경 시설․ 공간 만족도는 지역아동센터 이용기간이 길은 아동이 높고, 남․ 여 간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선생님과 친구와의 인적 네트워크 만족도와 프로그램 만족도 역시 지역아동센터 이용기간이 2-3년 이상 되는 아동이 높았고,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의 경제적 어려움과 위기는 곧 가정에서의 교육․ 양육 ․ 보호 기능의 약화로 이어진다. 이를 보완하고 대체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지역아동센터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복지시설로서의 지역사회 아동보호의 최상의 대안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이 필요하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더욱 안전한 공간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지역아동센터가 전문적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전문성 있는 종사자가 확보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에서는 지역아동센터가 표준화되고 질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과 재정지원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 간 통합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한 제도적, 사회적, 예방적 역할이 체계적으로 강화되어야 만, 지역사회 내에서 예방적 아동복지시설로서의 기능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지역아동센터는 성별과 아동발달 특성에 맞는, 대인 관계 및 아동인권, 전문적인 심리지원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의 수를 확대하고, 야간 중고생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청소년의 비행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