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1 0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만족도 연구

Title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만족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the Social Integration Policy for the Multi-cultural Family
Author
박양복
Alternative Author(s)
Park Yang Bog
Advisor(s)
윤성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앙정부 및 안산시가 실시하고 있는 사회통합정책에 대하여 실질적으로 외국인이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 여부와 다문화사회를 맞이하여 대한민국 국민과 외국인이 서로 공존하면서 더불어 잘 사는 사회통합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하고자 지역사회적응도와 사회통합정책 만족도를 살펴보고, 적응과 만족요인이 외국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았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안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232명을 분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산시 거주 외국인들은 한국생활에 상당한 만족을 하고 있었으나 한국어 의사소통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다문화가정은 아직도 한국어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경제적인 어려움, 자녀양육, 임금체불 등 직장문제, 의료 및 건강, 차별적인 대우 순의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외국인 근로자, 미혼자의 한국어 소통수준이 높았고, 결혼이민자, 기혼자의 사회문화적 장애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남성이주자들의 한국생활만족도가 여성이주자에 비해 높았고, 31~40세 이주자들은 차별대우 경험이 적었고, 41세 이상 이주자들은 차별대우 경험이 많았다. 5년 이상 이주자들의 주민 관계 및 사회활동 여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셋째, 외국인 무료 진료센터, 이주민 통역 지원센터, 외국인 송금 센터, 다문화 작은 도서관, 원곡 특별 순찰대에 대한 만족도 측정결과 만족이상이 높았으며, 외국인 무료진료센터 이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넷째, 다문화 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이용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외국인근로자 한마당이 가장 높았고, 세계인의 날 행사, 아시아 문화체험교실, 거주외국인 사회참가활동 순이었다. 다섯째,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체험, 통역도우미 운영, 컴퓨터 교육, 결혼이민자 기술교육, 문화활동, 체육활동, 찾아가는 방문서비스(아동교육, 한국어교육), 가족지원센터운영, 이주민 경영대회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여섯째, 결혼이민자, 여성이민자, 기혼자의 외국인주민센터 만족도, 다문화행사 만족도, 다문화가정프로그램 만족도, 안산시정책 만족도가 외국인근로자, 남성이민자, 미혼자에 비해 높았다. 일곱째, 안산 거주 이민자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적응요인, 만족요인,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분석한 결과, 주민관계 및 사회활동 여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차별대우경험이 적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았다.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안산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이 기여하지는 못하고 있어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이민자에 따라 관심을 갖는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적응요인인 주민관계 및 사회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차별대우를 낮추는 정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주민들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야 한다. 셋째, 다문화가정에 실질적으로 수혜를 줄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지원과 확충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