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0 0

영화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한 서울시의 문화관광 홍보 전략 연구

Title
영화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한 서울시의 문화관광 홍보 전략 연구
Author
박정한
Advisor(s)
김용범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전 세계 주요도시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수단으로써 관광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들이 보유한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 지역 내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늘려나가고 있다. 관광이 지역발전에 있어 효과적인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인식되는 것은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시에서도 관광을 통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광고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의 해외마케팅이다. 하지만 다양한 매체의 생산과 정보의 과잉 공급으로 인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전통적인 매체 광고는 갈수록 포화상태가 된 것이 세계적 현실이다. 이러한 수용자들의 광고에 무감각해져가는 상황을 타개하고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홍보와 광고 형태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 중 한 가지 방법이 문화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관광목적지의 선택은 그 곳을 방문하기 전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와 이미지로 좌우된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원천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활용은 목적지의 이미지를 상승, 관광 욕구 증대의 효과적인 대안이다. 문화콘텐츠 중에서도 영상콘텐츠는 스토리, 영상, 대사, 음악, 배우 등의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중성이 높으며 그 지역 이미지에 대한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더불어 많은 영상콘텐츠 중에서도 영화는 기획의도에 맞는 제작과 투자 방법을 사전에 여러 형태로 조율하기 쉬우며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여 선택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청 형태라는 점과 다른 영상콘텐츠보다 유통되는 기간이 길다는 점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논문에서는 서울시 관광홍보의 새로운 수단으로써 영화의 효과적인 활용을 제안하려 한다. 먼저 관광홍보에 도움이 되었던 주요 영화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서울의 관광 방문객 현황과 서울시의 해외 홍보 마케팅을 참고하여 서울시에 맞는 영화콘텐츠의 틀을 구상하려한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서울시 관광 홍보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9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