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7 0

미술치료가 건강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미술치료가 건강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n Which the Art Therapy Affects the Ability of Fine-Motor Skill of a Hospitalized Child with Healthy Disorders : the Study on a Child with Post-Complications
Author
유성민
Alternative Author(s)
Yoo, Seong Min
Advisor(s)
박경진, 현성숙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건강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H 대학병원의 병원학교 소속에 있는 소아암 치료 후 신경계질환의 병리적 특성을 지닌 환아를 단일 대상으로 하였다. 미술치료는 2009년 1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주 2회를 기준으로 총 34회기를 실시하였으며, 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이전 7~8분은 손가락 체조를 통하여 소근육의 이완을 도왔다. 또한 필요한 재료나 도구의 사용이 용이하도록 진행하였으며 1회 기준의 시간은 40분정도 소요 되었다. 소근육 운동능력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국립특수교육원(1996)에서 제작한 KISE 발달척도를 평가도구로 사용하였다.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검사는 총 63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하위영역인 정교성, 지각운동, 쓰기능력을 사전, 사후, 추후에 걸쳐서 검사하였다. 검사결과는 하위영역별 발달단계 점수와 백분율의 차이를 표와 그래프로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소근육 운동능력에 따른 변화 양상을 결과물로 치료 전․ 후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진행과정에 따른 변화도 함께 질적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교성, 지각운동, 쓰기능력의 변화를 사전, 사후, 추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 추후검사가 향상되었다. 또한 사후검사를 통해 기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영역검사에서 나타난 점수를 비교해 보면 지속적인 증가율을 보여 주었다. 이는 미술치료가 소근육 운동능력의 변화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구조화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지시적인 방법으로 실시하여 소근육 운동능력에 따른 변화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치료 전․ 후의 정교성, 지각운동, 쓰기능력의 결과물에서 변화가 있었다. 완성도 높은 과제수행의 결과물 표현으로 발전된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진행과정에 따라 소근육 운동능력을 질적 분석한 결과 조작속도가 빨라졌고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졌다. 과제를 완수함에 있어서 긍정적이며 자기 표현력 증대에 따른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이는 미술 치료 종료 후에도 자발적이고 간단한 일상의 과제수행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발달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미술치료가 건강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인 정교성, 지각운동, 쓰기능력을 신체적, 심리적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소아암의 완치율이 높아감에 따라 치료 후에 발생될 수 있는 후기 합병증이 신체기능의 소실 및 저하, 심리적인 위축을 야기 시킬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창작과 그 과정이 본질인 미술치료를 도입하여 보조적인수단으로서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으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 건강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기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동의 병리적 특성과 발달수준에 따른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구조화 된 미술치료활동의 적용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본 연구에서는 시사한다. ․ 주요어 : 미술치료, 건강장애, 지시적 방법 KISE 발달척도-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effects on the ability of a hospitalized child with healthy disorders by applying the art therapy. This study focused on a child with post-complications who has been put into the Hanyang University hospital after treating cancer. This art therapy was carried with KISE(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scale, twice a week from January to September in 2009. The effects were following: First, precision, sensory movement, and the change of writing ability were analyzed and they were improved for preliminary test. The results had a continually increasing rate in comparison with ones in the test of every realm. Therefore, the art therapy helped changes in the ability of fine-motor skill. Second, the structuralized art therapy program was directively used and the aspects of changes were compared and analyzed with and into the ability of fine-motor skill. As a result, the improved changes appeared in accomplishments of tasks. Finally, the child's confidence was improved in positive self-expression by accomplishing tasks. These results have also shown advanced changes in spontaneous and daily simple tasks by himself after the finish of the art therapy treatment. These effects verified that the art therapy program had the effects on the improvement in precision, sensory movement, and the change of writing ability physically and psycologically. This study suggests that to improve the ability of fine-motor skill, the scope of application of the art therapy should need to be extend according to the pathological character and the level of development of children who are with healthy disorders. · Key Words : Art Therapy, Healthy Disorder, Directive Method, KISE Scale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7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