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시화 산업클러스터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Banwol.Sihwa Industrial Cluster

본 연구는 해외 산업클러스터 성공사례 분석과 함께 산업클러스터 정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었는가 하는 것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동안 클러스터 정책의 혜택을 받은 반월․ 시화 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기업의 경쟁력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대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산업단지 클러스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국가별로 산업 클러스터들의 설립과 성장배경, 발전요인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 국가들이 클러스터를 통하여 기업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상당부분 공통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요인들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는 반월․ 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산업클러스터 정책의 활성화와 효율적인 조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해외산업클러스터의 성공사례가 국내 산업클러스터의 기업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수 있는 공통적인 성공요인들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풍부한 우수인력의 확보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효과이다. 둘째, 풍부한 자금의 확보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효과이다 셋째, 벤처기업의 인큐베이션을 위한 제반 시설 및 조언기능의 확충과 산학연 연계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이다. 넷째, 다국적 기업 혹은 다국적 기업 연구소의 유치가 여타 기업의 발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다섯째, 산업클러스터를 주도하는 중심대학이나 기업, 연구소 등의 혁신거점이 존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구심점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여섯째, 과학기술친화적인 문화의 확산과 개방적인 사업 환경이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일곱째, 삶의 질을 중시한 근무환경, 친환경적인 설계와 인프라 조성이 기업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여덟째, 이상에서 나타난 기업경쟁력 강화 요인들이 각각 시너지를 창출하여 클러스터 내부는 물론, 인근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확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