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정수장의 실시간 소독능/불활성비 감시시스템을 통한 소독능 관리 개선 연구

Evaluation of CT Management in Disinfection Process using Real-Time CT/Inactivation Monitoring system

정수장에서는 수중의 병원균 및 병원성미생물을 완전히 제거하여 음용수의 안전을 확보하고 배수계통에서의 오염으로부터 음용수를 보호하기 위하여 수돗물의 소독을 실시한다. 정수공정에서의 염소 소독처리의 소독 효과는 잔류염소의 농도(C) × 미생물과의 접촉시간(T), 즉 소독능(CT) 개념에 따른 수인성 병원 미생물 또는 지표 미생물의 사멸/비활성화도 의하여 평가되고 있다. 기존 정수공정 소독능 관리 개선을 위해 연성정수장에서는 정수처리시설에 대한 실시간 소독능 및 불활성비 감시시스템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