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 도시공원에 나타난 전통 원림 요소에 대한 선호도 분석

Abstract

도시 공원이 단순히 도시민들의 보건 및 휴식 차원을 넘어 현대 도시 공원은 레져, 레크레이션 및 문화의 장(場)으로, 도시 기능까지 수용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생태 개념을 도입한 공원 조성 계획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도로 일어나고 있는 중국의 도시에서도 도시민들에게 건강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려고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도시 공원을 통해 도시 환경 개선과 함께 산림공원의 개념에 대한 연구가 날로 확장 및 심화되고 있다. 중국의 현대 도시 공원은 도시 공원의 기본적 기능을 만족하고, 산림공원이 생태 보존을 원칙으로 함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 전통 원림 문화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8 중국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새롭게 조성된 올림픽 산림공원을 대상지로 하였다. 올림픽 산림공원은 도시 공원과 산림공원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 원림 요소를 적용하여 조성되었다. 먼저, 도시공원과 산림공원의 개념 도출을 살펴보고, 중국 전통 원림 요소를 물리적 차원과 문화적 차원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이론적 고찰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베이징 산림공원 설계 계획 보고서 등을 통해 선행 연구가 선행된 후, 현장 답사하여 공원 이용을 관찰하고, 이용자들에게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공원에서 나타난 전통 원림 요소에 대한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베이징 올림픽 산림공원 설문 조사지를 근거로 spss(v.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분석을 수행하고, 평가 항목별로 빈도분석, 회귀분석, 집단별 평균분석을 통하여 베이징 올림픽 산림공원에 나타난 전통 원림 요소의 선호요소를 고찰하였다. 베이징 올림픽 산림 공원 분석 결과를 보면 전통 원림 요소의 출현 빈도는 수(水)와 산(山), 전통 원림 식물, 시정화의 의경 순이였으며, 선호도가 높은 것은 전통 원림 건축, 전통 원림 철학사상 및 시정화의 의경, 전통 원림 식물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보면 향후 도시 공원에서 전통 원림 요소를 도입할 경우 이용자의 인식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출현 빈도와 선호도에게 높은 산수(산수)에 대한 원림 디자인을 더욱 기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베이징 올림픽 산림공원이 전통 원림 요소를 적용하고, 베이징의 도시 중축선을 수용한 개념도 도시의 여러 요소를 융합하여 조성되었다. 이것의 의미는 시대 변화와 사회 여건이 반영되어 조성된 도시 공원으로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앞으로 도시 공원에 적용된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선호도 분석이 향후 도시 공원 설계의 시사점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그러나 산림공원의 기본 계획 기초 자료 취득에 어려움이 있어 기초 분석의 한계와 현지 설문 과정에서 시간적, 장소적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 도시 공원 설계가 이루어 질 경우, 먼저 도시민들의 선호하는 기능을 도출하여 설계에 반영된다면 더욱 쾌적하고 활기가 넘치는 도시 공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