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도시공원 및 주변부 리모델링을 통한 도시재생 전략설계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c Design for Urban Regeneration Design

우리나라는 지난 30년간 지나친 산업화, 도시화로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였으며 도시의 무질서한 외연적 확산으로 도시의 중심부가 쇠퇴하게 되는 지역적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도시는 도시개발로 인해 생활의 편리함과 물질의 풍요로움은 가져다 주었으나 자연은 훼손되었으며 환경은 파괴되었고 더 이상의 도시개발은 수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도시화 과정의 해결책으로 도시의 물리적 환경개선과 더불어 경제, 정책, 문화 등 도시의 전반적인 구조를 개선하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이라는 도시적 큰 패러다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도시재생의 시작은 일부 물리·환경적 개선을 통한 기반시설의 정비와 주택 공급의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시각으로 진행되어 제한적 효과만을 거두었지만 최근에는 공원, 녹지, 광장 등의 공공공지의 확충과 기존 공공공지의 재 활성화가 도시 재생적 측면으로 적극적으로 인식되면서 이전적지의 공원화, 폐 부지의 공원화, 어린이공원 확충, 대형공원조성 등 도시공원이 도시재생의 새로운 영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맥락에서 본 연구는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적 도시재생전략으로 판 조직(Surface), 용도복합(Mixed-Use), Flow(흐름), 진화(Evolution), 층위화(Layer Thickening), 이 5가지 전략을 통한 도시재생의 새로운 영역으로 대규모 도시공원 및 주변주 리모델링을 통한 도시재생 전략 설계연구를 제시함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론에서는 앞서 언급한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적 도시재생 5가지 전략과 설계의 방법적 매체로 다이어그램과 꼴라주 및 포토몽타주, 디지털 그래픽을 선정하여 사례지인 서울 어린이대공원에 적용하였다. 사례지가 가진 역사적 사실인 최초의 어린이 대공원임에 입각하여 서울 어린이대공원을 포함한 주변지역과 광진구를 어린이 문화 대표도시로의 도시재생을 설계적 목표로 삼고 여러 도시 맥락적 요소들을 반영하여 4단계에 걸친 계획년도 2025까지 서울 어린이대공원을 거점으로 단계별 도시재생과정을 진행하였다. 1단계에서는 고립되고 단절되어 있는 공원의 경계를 허물어 공원이 도시로 진화하기위한 내부 프로그램과 녹지를 정비하고 2단계에서는 세종대와 건국대를 도시의 교육적 기능만을 담당하는 인프라적 시설이 아닌 하나의 오픈스페이스로 공원과 함께 도시의 녹지와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 해주는 그린인프라로 인식하며 공원의 주변부를 과거의 흔적으로 도시의 골격은 유지한 채 교육, 문화, 상업,생태 등의 복합용도의 어린이 문화 클러스트를 형성 시킨다. 3단계에서는 도시의 경제적 재생을 위해 사람과 경제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지하도 건설을 통한 지상부 공원화전략과 기존 직선도로를 공원쪽으로 곡선으로 우회하여 공원과 도시와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그 주변부를 상업시설로 형성하게 하며 4단계에서는 도로를 Lineal Park로 전환하여 끊어진 생태축 복원과 주변지역이 자연스럽게 상업가로로 형성되어 도시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현재 낙후되어 리모델링을 해야하는 공원이 많은 현실을 감안하여 공원 및 주변부 리모델링을 통한 도시재생전략 설계연구로 이론정립과 함께 참고자료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시재생의 한 유형으로 공원 리모델링에 대한 전략을 마련해 보고자 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