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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련 석유소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연구

Title
차량관련 석유소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명연구
Other Titles
Analysis of primary factors influencing on oil sale consumption of vehicles-Focusing on seoul & six metropolitan cities
Author
김선진
Alternative Author(s)
Kim, Sun-Jin
Advisor(s)
노정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유가급등은 전 세계적으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즉, 계속되는 원유의 매장량 부족과 석유수요의 꾸준한 증가로 수급 불균형이 심화되어 국제유가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런 유가변동은 차량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이며,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주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유류소비자 부담 증가에 따른 소비패턴은 차량이용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도시규모 및 밀도가 교통에너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교통에너지에 따른 가계소비행태에 대한 연구들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나, 월별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에너지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6대광역권을 공간적 범위로 잡고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5개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였다. 석유판매량과 인구, GRDP, 그리고 석유가격을 변수로 채택하고 계절변동도 고려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지역별 석유판매량에 대한 산정 모형식을 제시하였다. 분석의 주요결과로는 도시별로 각자 다른 결과를 초래하였지만, 대부분의 도시는 인구규모와 GRDP의 증가와 석유가격이 하락할수록 석유판매량은 증가한다고 분석되었다. 하지만, 각 도시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여 지역별 에너지 소비패턴이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석유소비량에 대한 월변동을 살펴보면 교통에너지소비가 크게 상반기가 하반기보다 위축되었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1/4분기가 에너지소비가 가장 위축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2/4분기가 그 다음을 이루었다. 반면, 3/4분기는 교통에너지소비가 가장 활발히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석유소비량에 주요한 항목인 인구, GRDP, 석유가격 등 요소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서 본 연구가, 석유소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지역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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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PLANNING(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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