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공중합체의 광학이력 조절: 액상 광결정 메모리로의 응용

Control of Optical Hysteresis in Block Copolymer Photonic Gels: A Step towards Wet Photonic Memory Films

최근 광결정에 지능형젤을 적용하여 만든 포토닉젤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포토닉젤은 외부의 화학변화나 전기적 자극에 의해 가역적으로 전환되며, 이것을 광학신호로 나탸내는 특징을 가져 화학물질이나 생물학적 센서, 액츄에이터, 광학스위치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젤의 팽윤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좋은 모델시스템이다. 최근 본 연구실은 자기조립된 polystyrene-b-poly(2-vinyl pyridine) (PS-b-P2VP) 블록공중합체 포토닉젤을 발표하고, 라멜라 구조의 선택적 팽윤으로 인해 자외선 영역부터 적외선 영역까지 광학밴드갭을 조절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포토닉젤에 강한 광학 이력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의 응용성을 연구했다. 특히 수화젤의 팽윤에서 비선형으로 응답하는 현상이 외부 pH에 따라 광학 이력현상이 나타나는 포토닉젤에서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광학현상을 이온 짝지음 친화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Wet Photonic Memory Film을 제조하여 새로운 시스템의 메모리로 응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