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연근해역에서 BFSK 변조 방법의 통신 성능 분석

Abstract

수중에서의 통신은 경계면의 시∙ 공간적인 변화, 다중경로 등에 의한 수신신 호의 심볼간 간섭이 발생하여 육상에서의 통신보다 낮은 통신 성능을 보인다. 이러한 수신 신호의 심볼간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 수중통신 채널 모의 및 신 호의 변∙ 복조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통신성능 분석을 위한 해상실험은 2009년 7월 동해 항 북동쪽 약 10 km 떨어진 수심 150 - 160 m 의 연근해역에서 이루어 졌으며, 변조신호 송신 전 LFM(Linear Frequency Modulation) 신호를 이용, 채널의 전달 특성 및 다중경 로를 확인하였다. 실험 시간 동안의 수온 및 음속 구조, 풍속을 측정한 결과 일 정하게 유지 되었으며, BFSK(Binary Frequency Shift Keying) 방법을 이용 수 중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른 통신 성능을 분석하였다. 수신된 신호는 송신된 디 지털 정보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신호와 잡음의 에너지 차이를 비교하여 복조 하였다. 해상실험을 통해 측정된 신호 대 잡음 비를 기준으로 비트 에러율을 분 석한 결과 다중경로 환경에서의 이론적인 비트 에러율과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