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3 0

운동과 식이유무가 식욕조절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Title
운동과 식이유무가 식욕조절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xercise and dietary intake existence to appetite regulating hormones
Author
이수범
Alternative Author(s)
LEE SOO BEOM
Advisor(s)
오상덕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비만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여러 대사 질환을 유발하게 되어 지방세포의 여러 대사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매개체 분비하는 내분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만 관리를 위한 유산소 운동의 에너지 소비와 식사를 통하여 유발되는 식욕조절 호르몬(Ghrelin, Leptin)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서 건강 증진과 운동효과에 긍정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H대학의 남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식이처치(Diet), 운동처치(Exercise), 식이 후 운동 처치(Exercise & Meal) 그룹에 무작위로 배정하였다. 사전검사(GXT)를 통하여 피험자 개인별 VO2max 수준을 측정한 후 VO2max 60% 강도에 해당하는 METs 값을 에너지소비량 공식에 대입하여 400kcal의 소모되는 운동 시간을 설정하여 최대심박수 70% 수준의 강도로 운동을 하였다. 유산소 운동이 포함된 그룹은 저녁 7시에 운동을 실시하였으며 각 실험은 1주일 간격을 두어 실험의 효과를 배제토록 하였다. 식이가 포함된 그룹은 실험 전 피험자들의 신체구성 성분을 측정하여 나온 값(키, 체중, 기초대사량)과 운동의 강도를 토대로 B사에 의뢰하여 개인별 칼로리가 계산 된 식사를 저녁 6시에 제공하였다. 운동 전 과 운동 후 3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전완주정맥에서 채혈하였으며 그렐린의 경우 RIA 방법, 렙틴의 경우 EIA 방법을 실시하여 식욕조절 호르몬의 변화량을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세 처치 그룹에서 식욕촉진 호르몬인 Ghrelin은 전체적인 감소의 추이를 보였지만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른 효과(p<.001)와 세 처치 간 형태(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사후 검증결과 식이 후 운동처치 집단이 운동 처치 집단보다 그렐린 농도의 감소를 보였다. 한편, 식이처치 집단과 운동처치 집단, 식이 후 운동처치 집단에서는 통계적인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다. 2. 세 처치 그룹에서 식욕억제 호르몬인 Leptin은 전체적인 증가의 추이를 보였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른 효과(p<.001), 세 처치 간 형태(p<.001), 상호작용 효과(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사후 검증결과 식이 후 운동처치 집단이 운동처치 집단과 식이처치 집단보다 렙틴의 농도의 증가를 보였다. 한편, 식이처치 집단과 운동처치 집단에서는 통계적인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저녁식사 후 일회성 유산소 운동은 식욕조절 호르몬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서 식이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 식욕조절 호르몬의 기전을 명확히 규명하기위한 다양한 분석기법의 도입과 가능한 중·장기적인 연구를 통한 데이터의 일반화 작업 전 유의한 기준의 평균적 지표 획득을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9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