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 0

수학 교과의 선호,비선호에 대한 이유와 태도 비교분석

Title
수학 교과의 선호,비선호에 대한 이유와 태도 비교분석
Other Titles
Comparison and Analysis for the Reason and Attitude of Preference and Nonpreference of Mathematics Curriculum
Author
김은미
Alternative Author(s)
Kim,Eun Mi
Advisor(s)
김병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수학의 교과 목표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하여,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는 정의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으나 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은 점점 그 중요성이 입시대비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학생들이 수학의 중요성을 깨닫고 흥미를 갖기도 전에 잘 해 낼 수 있는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태도와 흥미를 중심으로 정의를 규명해보고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연구 자료를 토대로 외국의 수학교육의 정의적 측면을 이론적 배경으로 알아보고 수학학습의 흥미와 학습태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수학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은 수학학습 태도에서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반면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은 수학학습 태도에서도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고 그 차이가 뚜렷함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흥미와 학습태도 면에서 상당한 관련이 있음을 판단할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