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의 방정식(고-1)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

Abstract

국 문 초 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김 정 란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년 도형의 방정식은 해석기하가 처음 도입되어지는 단원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고등학교 학년 학생들은 도형의 방정식 자체를 계산하는 것은 비교적 잘 받아들이고 있지만 그 의미에는 주목하지 못하여 해석기하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도형의 방정식에서 학생들의 이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한다. 1.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 수학과정 중「도형의 방정식」단원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검사지를 이용하여 학습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정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도형의 방정식 단원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도형의 방정식의 의미를 이해하는 정도, 학생들이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과 그 이유를 분석하여 이후 학습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