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0

휘트니스 클럽 온라인 콘텐츠와 스포츠 소비행동과의 관계분석

Title
휘트니스 클럽 온라인 콘텐츠와 스포츠 소비행동과의 관계분석
Author
정다운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휘트니스 클럽의 온라인 콘텐츠와 소비자의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휘트니스 클럽 회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홈페이지 만족도, 온라인 서비스에 따른 소비자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휘트니스 클럽의 온라인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휘트니스 클럽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스포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온라인콘텐츠와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월평균 소득은 온라인 콘텐츠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최종학력, 프로그램 참여정도, 홈페이지 방문정도에 따른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기대나 소비자 행동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휘트니스 클럽의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감은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감에 따라 휘트니스 클럽 회원의 구매행동, 재 구매 행동, 구매권유행동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휘트니스 클럽의 온라인 서비스는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휘트니스 클럽의 온라인 서비스에 따라 휘트니스 클럽 회원의 구매행동, 재 구매 행동, 구매권유행동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감과 온라인 서비스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아 휘트니스 운영자는 마케팅 전략차원에서 체계적인 온라인 콘텐츠가 갖출 것이 요구된다. 오프라인뿐 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자와 이용자 간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이루어 이용자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는 전략을 새롭게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즉 인터넷을 통한 홈페이지 구축 및 고객관리를 통해 휘트니스 클럽 간 경쟁력을 높임으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오프라인 참여로 이끌어 전반적인 휘트니스 클럽의 발전과 스포츠 산업에서의 온라인 콘텐츠를 한층 더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6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