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0 0

도해 조직자가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

Title
도해 조직자가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Graphic Organizers on Understanding Explanatory Essays.
Author
한지수
Alternative Author(s)
Han, Ji Soo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설명적인 글을 중심으로 도해 조직자가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학습 활동의 효용성을 검증하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집단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수시 검사를 통해 도해 조직자가 설명적인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학생들이 설명적인 글을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여 읽을 경우, 사실적 ․ 추론적 ․ 비판적 이해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와 도해 조직자와 읽기 자료의 글의 구조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글 구조 스키마를 어떻게 조절해 나가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읽기 수준에 따라 도해 조직자의 활용 여부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스키마, 읽기와 글의 구조, 도해 조직자에 대해 기존의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읽기 검사를 통해 도해 조직자가 설명적인 글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자가 설계한 실험은, 경기도 삼숭중학교 3학년 90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 2 반과 무처치 통제 집단 1 반으로 구성하여 사전 읽기 검사 1회, 수시 읽기 검사 5회 실시되었다. 통제 집단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읽기 자료를 읽은 후 문제를 풀고, 실험 집단1은 도해 조직자 수업을 받은 후 읽기 자료와 일치하는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여 글을 읽은 후 문제를 풀었다. 반면, 실험 집단2는 도해 조직자 수업을 받은 후 도해 조직자와 일치하지 않는 읽기 자료를 제공받아 읽은 후 문제를 풀었다. 이 때 도해 조직자는 글 구조 스키마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사실적 ․ 비판적 이해에 관한 문제는 읽기 자료를 수거한 후 제공했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해 조직자가 설명적인 글 이해에 도움을 줄 것인가를 살펴본 결과 실험 집단1과 통제 집단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도해 조직자를 학습할 시간이 충분한 경우에만 효과가 의미 있게 나타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도해 조직자와 읽기 자료의 글의 구조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를 살펴본 결과 실험 집단1과 실험 집단2의 차이는 사실적 ․ 비판적 이해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유능한 학습자들의 경우 설명적인 글 구조에 대한 스키마가 잘 구조화되어 있어 조절이 잘 되는 한편, 미숙한 학습자는 설명적인 글 구조에 대한 스키마가 잘 잡혀 있지 않으며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도해 조직자의 효과를 설명적인 글의 구조 유형별로 살펴보았을 때, 사실적 이해 문항에서는 열거 구조만 효과가 있었으며, 추론적 이해 문항에서는 비교와 대조 구조, 열거 구조, 시간 순서 구조, 문제와 해결 순서로 의미 있게 나타났다. 원인과 결과 구조에서는 도해 조직자의 효과가 의미 있게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읽기 능력 수준에 따라 ‘상위 집단, 중위 집단,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도해 조직자의 효과를 살펴 본 결과 ‘상위 집단’의 경우 사실적 이해에, ‘중위 집단’과 ‘하위 집단’의 경우 추론적 이해와 비판적 이해에서 도해 조직자의 효과가 잘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도해 조직자는 글의 구조 유형에 대한 인식을 도우며, 글 전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전략이다. 앞으로 충분한 시간 동안 도해 조직자를 제공한 읽기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인 읽기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