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슬레이트의 물리적 평가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우리나라에서도 슬레이트의 비산가능성에 대한 물리적 평가방법은 아직까지 소개가 되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슬레이트 비산성 평가에 대한 방법을 고찰 할 필요성이 있다. 연구목적 과거 석면이 함유된 슬레이트에 대하여 물리적인 평가방법을 통하여 비산가능성을 고찰해 보고자 국외 물리적 평가 방법을 국내 각 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100여 가옥의 슬레이트에 각각의 년도별로 적용하여 비산가능성에 대한 정도파악을 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을 수치화하여 실증평가를 하여 물리적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비산성평가 항목 15가지의 항목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년도별, 지역별 등의 관계에 대해서는 ANOVA test로 검증한 결과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오래된 정도에 따라가 아니라 집의 위치와 관리에 따라서 결과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