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평가 지수(QPI)를 활용한 고속도로 건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과거 경부고속도로 개통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고속도로의 물적 확충과 공용기간에 따라 점증하는 유지관리 비중 확대 영향으로 최근의 건설 상황은 장수명 고품질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품질 관리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전부터 QC (품질관리) 시스템은 제조업 중심으로 많이 연구 개발되었지만, 주로 계획과 통제에 의한 시공 과정상의 수동적 품질관리에 집중되었다. 최근의 건설 품질관리 추세인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성과물 위주의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정량화된 품질 평가 기준에 따라 계량적 평가가 가능한 성과 측정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이러한 품질성과 측정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목적물 수준 측정이 가능한 정량적 지수, 즉 품질성과지수(QPI : Quality Performance Index)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건설전문가 대상의 컨설팅 조사와 유지관리 단계의 결함 사례를 분석하여 주요 평가 항목과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품질성과지수(QPI)는 크게 내구성 항목과 기능성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내구성 항목에는 콘크리트․ 아스팔트 포장 및 교량․ 암거, 측구 성능과 뒷채움 변형도, 또한 기능성 항목에는 포장 PrI, 교량 IRI, 신축이음 및 부대시설 관리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항목은 현장 시범평가와 문헌조사, 설문지, 내업 등을 통해 만들어진 QPI 세부 평가기준에 의거 시행되며, 시범평가를 통해 현장 특성에 맞는 최적의 평가 기준으로 개발, 확정하였다. 품질 평가 방법의 고급화와 다양한 평가 방법 개발은 품질관리 체제를 선진화하는 밑거름이 되며, 이는 곧 품질 관리역량 증대로 이어지므로 앞으로도 지속적이며 능동적인 평가체계 구축과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품질성과 측정 시스템 개선에 많은 연구와 개선 노력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