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0

중온 아스팔트 포장 적용성 연구

Title
중온 아스팔트 포장 적용성 연구
Author
김도성
Advisor(s)
유재석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전 세계적인 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온 현상 등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CO₂배출량을 저감하는 것을 합의하였다. 또한, 최근 에너지 절감과 자연 환경보존에 대한 문제들이 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하면서 도로포장 산업에서도 에너지 절감과 환경 친화적인 도로포장 재료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은 고온에서 혼합물이 생산되고 시공이 이루어지므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CO₂같은 유해가스를 대기에 방출시키며 또한, 시공 후 포장의 온도가 일정온도 이하로 내려갈 때까지 교통의 통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높은 간접비용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아스팔트 포장분야에서도 CO₂배출 감소방안에 대해 기술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 기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시 온도의 저감 방안으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개발 및 적용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CO₂배출량를 저감 시키고 공용성 및 내구성도 확보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가열 아스팔트 포장의 CO2 발생 저감을 위해 개발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내구성을 확인한 결과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이 안정도 및 흐름값에서 상향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2. 수분에 대한 민감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수침잔류안정도 시험 결과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이 수분에 대해 안정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3.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확인하기 위해 휠트랙킹 시험을 실시한 결과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이 포장 공용성이 상승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4. CO2 발생 저감량을 산출한 결과 가열 아스팔트 대비 년간 36만톤으로 약 20%를 저감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열 아스팔트는 연료 소비율이 매우 크므로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스팔트 포장의 도로 포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온 아스팔트 포장의 보급이 시급한 실정이며 또한, 정부 시책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4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