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배전선로 저압 인입케이블 보호용 전선휴즈에 관한 연구

산업사회에서 전기․ 전자기기가 담당하는 역할은 핵심적이며, 심장부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력설비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휴즈는 전력의 생산 및 유통단계인 발전, 송변전, 배전분야 뿐 아니라 빌딩, 공장, 가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전력설비 중에서도 저압인입선은 저압으로 공급받는 일반 고객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압 배전선 분기점에서 각 고객의 인입구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장에 관해서는 기기 보호와 공중의 안전측면에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고장구간을 신속하게 분리하지 못하면 기기의 손상으로 사고범위가 확대될 수 있으며 고객측에서는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고 발생 시 고장 구간만을 분리하여 고장 파급을 줄이고, 변압기의 손상을 방지하며,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할 수 있는 보호설비로 휴즈가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휴즈의 원리는 융점이 낮은 금속에 과대전류를 흐르게 하여 온도가 상승한 상태에서 일정시간 만큼 지속되면 금속이 용융됨과 동시에 이상전류를 차단하여 기기나 회로를 보호하게 된다. 현재 KEPCO의 가공 배전선로에는 주상변압기 2차측에서 고객으로 인입되는 가공인입선을 보호하기 위하여 가공용 전선휴즈를 사용하고 있으나, 지중 저압선로에는 PAD 변압기 자체를 보호하기 위한 한류휴즈(CL FUSE) 나 Bay-O-Net 휴즈만을 사용되고 있으며 지상변압기 2차측의 인입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보호기기를 채택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지중배전선로 저압 인입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전선휴즈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저압인입선 및 저압연접인입선의 분기지점(저압접속함 및 핸드홀내부, 입상분기함)에 설치하여, 저압선로 인입선을 보호함으로써 향후, 지중 저압선로의 보호구간 세분화, 고장시 구간분리 및 고장원인의 신속한 파악․ 복구로 지중계통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