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인휘-
dc.contributor.author심민선-
dc.date.accessioned2020-03-27T17:07:23Z-
dc.date.available2020-03-27T17:07:23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2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366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개인 휴대용 기기장치를 중심으로 터치스크린을 채용한 제품이 이슈를 모으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 군은 세계적인 기업인 미국 애플사, 구글사를 선두로 한 스마트 폰 이라고 하겠다. 이들 기업은 기존의 휴대폰 업계가 아니면서도 새로운 시장을 터치스크린 기술을 필두로 한 서비스로 창출해나가고 있다. 이 기류는 하나의 제품 군에 머무르지 않으며 그 확산 영역은 모든 IT 기기로까지 퍼져나가고 있다. 이런 추세는 터치스크린 이라는 최신의 기술의 탄생이라기 보다는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확산과 제스쳐 등의 기술 가미를 통한 UX(User Experience) 효과의 극대화라는 트렌드(Trend) 라고 하겠다. 그로 인해 터치스크린의 채용은 모든 기기의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요구사항으로까지 당연시 되고 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된 것이다. 그 활용은 대중 교통의 무인자동발권기, 자동민원발급기, 은행 ATM 등 공공분야와 휴대폰, 네비게이션, PDA, e북 등 개인용 휴대 단말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의 기기에서 채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간편한 작동방식으로 인해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터치스크린을 사용함으로써 기기와의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다른 입력장치 즉,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장치가 불필요하게 되어 공간제약적인 면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보이는 것이 곧 기능이며 사용자는 필요한 기능을 보이는 화면을 통해 펜이나 손의 터치를 통해 실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부가적으로 이런 단순한 연결고리는 사용자로 하여금 만족을 가져다 줌과 동시에 디지털적인 기기를 통해서도 터치라는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느끼게 해주어 더욱 애착을 갖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터치스크린에 대한 사용자 이용 확대와 개개인의 관련 활용기술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터치인식이라는 단순한 만족감을 해소 못하는 경우로 인하여 많은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불만의 근본적인 원인은 터치에 대한 잘못된 응답이다. 그 응답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무응답일 수도 있으며 다른 반응을 수반한 응답일수도 있을 것이며, 기기입장에서는 입력데이터를 받아드리지 못하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생산한 경우라고 생각된다. 해당 기기는 개개인의 다양한 형태의 터치를 입력 받아 결국은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형태이나 기기의 노후에 따른 하드웨어적 결함 또는 잘못된 소프트웨어에서의 위치 좌표 인식으로 인하여 아직은 기기 부품 중에서 가장 고가를 차지하고 있는 패널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도달하게 되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대변되는 터치로 인하여 제품 전체에 대한 기능 불만족을 초래하고 결국은 제조사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는 상황에까지 도달하게 된다. 본 연구는 터치스크린에서의 잘못된 위치 좌표 생산의 원인을 찾고자 소프트웨어적인 다양한 형태의 고찰과 가능한 형태의 측정을 통하여 그 오류를 보정할 수 있는 접근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터치스크린과 관련한 많은 문헌자료를 통하여 터치스크린에 대한 성격과 연구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주변의 다양한 터치스크린 채용 기기를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사용상의 불편함이나 잘못된 동작을 야기하는 상황을 재연하고자 다방면의 테스트와 측정을 실시하여 터치스크린 사용에 따른 발생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터치스크린에서의 데이터 보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저항식 터치스크린 위치 오류보정을 위한 필터링기반 방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심민선-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전기 및 전자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컴퓨터공학-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