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TS 압축신호 변환부호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디지털 위성방송신호의 변환에 대한 연구로 기존의 다수의 장비를 연결하여 출력 할 수 있었던 신호를 하나의 장비에 압축하여 재생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으로, 위성방송신호인 QPSK 신호를 대한민국의 전송규격인 8VSB 규격으로 전환하여 디지털TV에서 재생하도록 하였다. 또한 아날로그 TV에서도 디지털 위성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장비의 축소로 인한 경제성, 기술축척 및 활용성 등이 높아지고 기축건물의 디지털위성방송 수신문제 해결에 따른 시청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한편 장비구성간의 정합문제, 여러 차례 신호변환에 따른 화질문제 등 을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