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형 휴대단말기의 방사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휴대단말기와 같은 한정된 소형의 ground를 가진 구조에서 안테나 설계 시 안테나가 도체에 의해 근접하여 가려진 경우, 이 도체와 circuit ground간의 impedance를 이용하여, 방사성능의 개선 및 향상 모델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850MHz, 1.8GHz 대역의 이중 공진 안테나를 실 적용 가능한 Poly Carbonate 재질에 나사 홀 등이 적용된 carrier(46mm X 11mm X 4.22mm) 위에 구현하였고 제작된 안테나는 해석대역에서 실효이득 1.8GHz: -3.05dBi(효율 49.53%), 0.85GHz: -0.98dBi (효율 76.79%)로 상용 안테나와 대등한 성능을 나타내었고, 슬라이드형 단말기구조를 적용해서 시뮬레이션하고 실물을 제작하여 시험했다. 해석대상은 실제단말기의 환경과 유사하게 하기 위해 슬라이드형 단말기에 가깝게 PCB원판을 절단하여 제작 및 shield can, 배터리 등까지 고려하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설계하였고, 시뮬레이션 복잡도 증가 및 금속성 부분보다 상대적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구물은 제외했다. 안테나가 금속판에 가려진 상태, 슬라이드형 단말기 구조처럼 LCD부분을 위한 부 기판과 주 기판 및 그 사이에 금속판이 끼여 가린 구조 등의 성능을 시뮬레이션 및 실측 하였고, 이 구조에서 부 기판과 금속판 사이에 단락, coupling, impedance 부가 등의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방사성능이 더 개선 되는 방법을 찾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 및 실물에 적용하여 금속판이 안테나를 가리지 않은 구조보다 더 좋은 결과(1.8GHz -2.02dBi(효율 62.86%), 0.85GHz -0.38dBi(효율 91.69%))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