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성화를 위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 채널성능에 대한 연구

사용자가 단말기를 가지고 언제 어디서나 기존 무선 랜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고정 유선 랜보다 편리함이 많다. 또한 2009년도 하반기에 차세대 휴대폰인 스마트폰 출현으로 국내 무선 랜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증가로 인해 기존 무선 랜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무선 랜의 확장인 무선 메쉬 네트워크 환경을 제시한 후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서 전체 채널성능 향상방안을 위해 정적 멀티채널 할당방식인 임의채널 할당방식에서 최적채널 할당방식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툴인 퀄넷 4.5 이용해서 단대단 데이터 처리량 및 단대단 지연 그리고 단대단 지터를 측정한 결과 노드 수 및 세션 수가 증가할 때마다 최적채널 할당방식이 임의채널 할당방식보다 상당히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