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플랜트 프로젝트에서 통합관리 S/W적용에 의한 사업경쟁력 증진

Abstract

최근 비즈니스의 환경변화와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S/W 간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는 서로 연관관계 없는 다양한 S/W의 난립으로 일어난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S/W 간의 상호운용성이 구축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인해 품질 향상, 시간 절약, 비용 절감 및 안전 확보 등의 이점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 S/W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그 문제점을 토대로 통합관리 S/W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통합관리 S/W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연관된 엔지니어들이 설계, 조달, 시공 현황 및 프로젝트 진행 척도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통합관리 S/W는 비용, 품질, 공기의 최적화를 위해 모든 문서의 자동화, 집적화, 표준화가 이루어졌다.[9] 이는 자동화를 통해 시간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정보의 집적화를 통해 정보 접근성이 확보되고 정보의 표준화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의사소통의 강화, 자료의 통합, 협업의 강화를 통해 통합관리 S/W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호운용성의 이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관리 S/W를 개발하고 이 개발된 통합관리 S/W를 화공플랜트 프로젝트에 적용해서 사업경쟁력 제고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