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프로젝트에서 외국인의 매매동향을 이용한 리스크 회피 방안에 대한 실증적 연구

Abstract

한국 주식시장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하면 주가가 오르고 그들이 매도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이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가 되었다. 본 논문은 한국 주식시장의 주도세력이면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창출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매매동향을 검토하고 그들의 매매패턴을 이용해 리스크를 회피하며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이를 실제적으로 주식시장에 실증적으로 적용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2008년과 2009년 코스닥 시장을 기준으로 해서 월간 기준 수십억 수백억으로 매수해 들어오는 외국인의 매매동향 데이터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리스크 회피 프로세스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외국인의 순매수대금이 20억 이상이면서 둘째, 순매수한 이후 3개월 내에 평균매수단가에서 30%이상 하락하고 셋째, 순매수한 달에 외국인지분이 2% 이상 증가하고 순매수율이 50% 이상인 종목 중에서 넷째, 매수시준 기준 외국인의 지분감소가 없는 종목을 다섯째, 3단계로 분할매수 하면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현저하게 줄어듦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단계별 절차에 따른 리스크 회피 방안은 동시에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실제적인 가능성이 높게 나타남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