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업시설의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공장건축계획에서 스페이스 프로그램은 단순히 면적 배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 대상 공장의 생산 환경과 공간에서 행해지는 작업 정도, 소요인력, 소요실수, 공간간의 상호 관계와 같은 공간구성 및 규모계획을 단위 면적과 소요실수로 정량화하여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장건축의 스페이스 프로그램은 건축계획 이전에 생산방식과 제조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생산설비 배치를 위주로 계획되며, 이는 건축설계와 무관한 공장 내 운영 담당자와 생산설비 설계업체에서 선행하여 설계되고, 이후 건축 설계자의 의견을 거쳐, 필요한 경우 개별적으로 작성되고 있어 작성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그 정확성에 대한 판단 근거를 쉽게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확한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작성을 위한 초기단계 연구를 위하여 실제로 건립된 공장 건축물의 사례에 대하여 연대별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변화내용 분석을 통해 국내 “공장건축물의 구성 및 기능변화가 스페이스 프로그램 내에 어떠한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는가?”와 이를 통해 공장을 구성하고 있는 스페이스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총 7개의 공장을 구성하는 있는 각 영역별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변화 및 면적비율의 변화를 분석하여 연도별 변화를 비교 분석 하였다. 공장을 구성하고 있는 스페이스 프로그램은 생산 품목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각 영역별로 유사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제품을 위한 물적공간(생산, 지원시설, 입·출하 영역)과 인적공간(관리, 편의, 공용 시설)의 면적비의 변화의 비율이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초기 분석사례인 2003년 자료에서 물적공간의 비율은 전체 공장 면적의 88%에 달했으나 가장 최근의 사례인 2009년 사례의 경우 물적공간의 비율은 전체 공장 면적의 57%로서 최근 7년간 면적비의 감소율은 59%로서 큰 감소폭을 보이고 있다. 이는 생산설비의 발전 등으로 인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보관하는데 필요한 물적공간의 비율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생산능력지수의 상승에 따라 면적비가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 또한 인적공간의 경우 초기 분석사례인 2003년 자료에서 전체 공장 면적의 12%에 불과하였으나 최근 사례에서 43%까지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7년 사이 인적공간의 면적비율의 증가는 358% 달한다. 이는 생산설비의 발전에 따라 물적공간이 차지하는 면적은 줄어들었지만, 이를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인적공간의 절대적인 면적은 생산설비의 발전 속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특히 최근에는 작업원 및 근무자의 연구 및 업무 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면서 실제 스페이스 프로그램 상에 관리 및 교육기능의 면적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또한 인적공간의 비율이 늘어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가 공장을 구성하고 있는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부재에 따른 설계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세부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례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 자료가 공장 건축물의 초기 계획 단계에서 공장의 물적공간 및 인적공간을 구성하는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적정 구성 비율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제공된다면, 스페이스 프로그램의 부재에 따른, 공간 구성의 부정확성에 대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공장의 구성 공간 변화를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다룬 산업시설의 범위가 단독 건물로서 이루어진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되었지만, 대부분의 공장의 경우 기존에 건립되어 운영 중인 공장의 증축 또는 생산설비의 교체 등을 통하여 공장을 구성하고 있는 내부의 시설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에 따른 내부 공간의 변화 등 ‘증축’이 이루어진 사례 등의 연구가 뒷받침 되고, 단독건물로서 해당 스페이스 프로그램이 모두 존재하는 형태의 공장 이외에 각 구성 요소별로 구성된 복합형태 공장의 사례에 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