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환자들의 전문병원제도에 대한 태도

Abstract

이 연구는 요통환자들의 전문병원제도 도입과 전문의료기관의 이용에 대한 인식도와 기대수준을 분석하고 전문의료제도 효율적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이 그 목적이다. 기존 연구에서도 환자들은 서비스 이용 후 이전의 경험과 비교하고 그 기대치에 따라 서비스 만족도를 결정하며 그 만족정도가 서비스 재이용에 영향을 주고 있다. 전문병원의 도입배경이 중소병원의 경영난과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해결책임을 알고 있다면 전문병원 이용환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 기대수준을 알고 효율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현 사회에서 의료체계전달을 공평하게 유지해 나가는 방법일 것이다. 전문병원 선택의 예측인자로 개인별 특성에 대한 자료와 지인의 소개, 빠른 치료효과, 뛰어난 의료기술 등의 영향요인을 통해 누가 전문병원을 이용하는가? 에 대한 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어떠한 특성을 가진 환자들이 전문병원을 이용하는지, 그리고 환자들이 전문병원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어떤 기대수준을 가지고 방문하는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개인별 특성과 의료이용현황, 환자권리장전부분을 설문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전문병원을 방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각 항목별 기대수준을 측정하였고 전문병원에 대한 인식과 기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편의표본 추출방식에 의한 대상자 선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2009년 5월 22일부터 1주간 실시되었고 배부 설문지는 총 270부였고 회수율은 100%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와 설문 항목은 국내외 선행 연구들의 구성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7.0 Network Version(on release 17.0.1 of PASW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Chi-square test, t-test와 ANOVA, 그리고 예측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Linear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여성이 55.6%(150명)로 남성의 44.4%(120명)보다 많았다. 대상자 연령 분포는 30~49세가 44.1%(119명)로 가장 많았으며, 50세이상 33.3%(90명), 29세이하 22.6%(61명)순으로 나왔다. 건강관심에 대한 설문에 대하여 연구대상자들은 낮다에 94.4%(255명), 높다에 5.6%(15명)가 응답을 해주었고 학력은 대졸 이상이 61.9%(167명)로 고졸이하 38.1%(103명)보다 높게 나왔다. 종교는 기독교가 46.7%(125명)로 가장 많이 나왔고 다음으로 무교 33.7%(91명), 불교 19.6%(53명)순으로 나왔다. 2. 연구 대상자들에 있어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받을 시 본원 의사들의 진료서비스에 관한 기대수준에 있어서 의사가 “내 병에 대하여 모든 것을 설명해 주기를 원한다”가 4.30으로 가장 높았으며 “의사가 나의 질병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모든 것을 들어준다”가 다음 순이었다. “의사가 나의 질병치료를 위하여 다른 전문의에게 의뢰해주기를 바란다”가 3.74로 가장 낮게 나왔다. 3. 응답자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후 만족도에 대한 설문 결과는 “의료시설과 장비가 훌륭하다”에 평균 3.5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이 “병원이 청결하다” 3.38로 나왔다. “주차시설이 편리하다”는 2.51로 가장 낮게 나왔다. 4. 전문병원 선택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예측인자를 분석한 결과 개인적 특성, 업무관련 개인적 특성, 전문병원관련 특성의 변수들 중 대상자들의 나이(p<0.005), 학력(p<0.005), 혼인상태(p<0.005), 거주지(p<0.005)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다른 변수들은 유의하지 않았다. 연령의 경우 30~49세군이 5.4배였으며, 학력은 전문병원이용에 미치는 결정요인에 있어 대졸이상군이 2.2배였다. 혼인상태는 혼인 경험있는 군이 3.3배였고 거주지는 서울군이 2.1배로 나왔다. 5. 전문병원 정보경험 유무에 따른 전문치료에 대한 생각을 보면 “전문치료에 대한 신뢰감이 있다”에서 정보경험이 있는 환자들은 평균값이 2.4, 정보경험이 없는 환자는 2.2가 나왔고, “전문치료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에서는 경험이 있는 환자들은 2.6, 경험이 없는 환자들은 2.3으로 나왔다. “다른 기관을 이용할 생각이 전혀없다”에서는 정보경험있는 대상자와 없는 대상자 모두 같은 점수(2.8)가 나왔다. 그리고 “전문치료에 불안감이 있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가져왔다. 전문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특성과 기대수준을 연구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계속적인 노력의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고 어떠한 기대수준에서 만족이 일어나는지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 결국 의료기관 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기대수준 연구가 매우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Background: Specialized Hospital System is designated to fulfill a demand emerging in health care to maximize the efficiency of the health care system. Attitude toward specialized hospital system is related to social acceptance and affected by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However, among patients with back pain, patient expectations and expectation levels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visiting specialized hospital have not been measured and determined yet in health care sector in Korea.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attitude of specialized hospital system,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and discuss the reason of differences between socioeconomic groups of patients with back pain. Methods: The design of the study was descriptive cross-sectional, an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39-items questionnaire. The subjects were two hundred seven쇼 of the patients with back pain who visited or admitted to a specialized hospital in Seoul, Korea.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s 17.0 Network Version(on release 17.0.1 of PASW Statistics)' program. Various statistical methods were used to obtain a profile for participants and perception of specialized hospital system by patients with back pain.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employed in order to determine the predicting variables of visiting specialized hospital. Results: Among patients with back pain, the prevalence of visiting specialized hospital was 28.5%. The analyses showed that the level of the expectations of the patients with back pain was different among socioeconomic groups. Results of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variables significantly related with the level of the expectations were age, level of education, marital status, level of household income, residential area and so on. Conclusions: Patients with back pain have positive attitude of the specialized hospital. Patients who have high expectation on hospital services, shows lower level of satisfaction. Results of the analyses indicate that expectation level and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f patients with back pain should be considered to establish specialized Hospital System efficiently. KEY WORDS: Specialized hos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