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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영철-
dc.contributor.author조지훈-
dc.date.accessioned2020-03-27T17:03:45Z-
dc.date.available2020-03-27T17:03:45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57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27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1970년대를 파시즘적 지배로 보는 최근에 연구에 기댄다. 특히 프로이트의 가족로맨스 환상과 원시적 아버지의 개념을 통해 1970년대 파시즘적 지배로부터 초래된 심리적 역학에 토대한 대중영화의 환상을 탐구한다. 프로이트의 가족로맨스는 아이가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과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와 자매들과의 관계에 대한 어린아이와 신경증 환자의 환상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보다 폭넓은 의미를 갖는데 권력과 관련하여 상징적인 부성과 모성과의 관계에 대한 상상력이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프로이트의 원시적 아버지는 「토템과 터부」,「집단심리와 자아분석」등에서 등장하는, 아들들의 쾌락을 금지하는 강력하고 억압적인 아버지로 아들들로부터 살부욕망을 불러일으킨다. 아들들의 살부욕망은 형제의 유대에 의한 부친살해를 불러오지만 아버지의 살해 이후 아들들은 오히려 아버지의 금지의 내면화를 통해 법과 도덕을 형성시킨다. 캐럴 페이트만은 프로이트의 원시적 아버지 살해를 근대적 시민사회의 형성과 연결시켰다. 또한 아도르노는 파시즘적 지도자가 원시적 아버지의 이상을 활성화한다고 주장했다. 프로이트의 원시적 아버지는 라캉의 상상적 아버지의 속성과 겹치는데 상상적 아버지의 현존은 아들들에게 아버지 이름의 폐제라는 정신병적 상황을 불러온다. 또한 라캉의 정신분석의 윤리와 윤리적 행위 개념의 이해를 통해 초자아적 억압으로부터의 주체의 극복 가능성에 대해 논한다. 지젝은 윤리적 행위 개념을 공동체의 명시적 법과 초자아적 이면의 분리의 상황과 연결시켰다. 프로이트의 원시적 아버지, 라캉의 아버지 이름의 폐제, 정신분석의 윤리에 관한 논의, 지젝의 윤리적 행위에 관한 논의들을 중심으로 1970년대의 영화들 속에서 가족 로맨스 환상의 구현 양상을 분석한다. 3장에서는 1970년대의 지배가 영화정책과 산업에 대한 규제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양상을 살핀다. 1970년대 유신정권은 정책적 이데올로기적 요구에 영화산업을 동원하였으며 한편으로 도덕적 엄숙주의와 정화담론에 의지한 엄격하고 강력한 규제적인 영화산업정책을 주도했다. 4장에서는 원시적 아버지의 지배와 관련해 분명한 살부욕망을 보여주는 영화들을 분석한다. 하길종의 세 편의 영화, <화분>, <수절>, <한네의 승천>는 가족 구조를 띠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원시적 아버지상과 그에 대한 살부욕망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 <화분>은 아들의 마조히즘적 우회를 통한 부친살해와 재탄생 욕망을 <수절>은 민족이라는 대타자에 의한 좋은 아버지로의 성장과 원시적 아버지의 살해를 <한네의 승천>은 억압적 아버지에 맞선 모성적 관계로의 회귀욕망을 드러낸다. 원시적 아버지의 살해는 아들들에게 좋은 아버지의 이상을 세우는 단계를 요구한다. <문>, <족보>, <청녀>, <광화문통 아이>는 각기 억압적인 아버지의 살해 이후 거세된 위협적이지 않으며 안전감을 주는 좋은 아버지의 이상을 만드는 영화들이다. 좋은 아버지가 아닌 모성적 초자아가 아버지의 법을 대신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새마을 영화에서는 남성을 대신하여 여성들이 법의 대리자가 되었으며, <진짜진짜 좋아해>, <광화문통 아이>에서는 아버지를 대신하는 모성적 초자아가 아들의 상징계적 법으로 진입을 돕는다. <장마>의 어머니들이 폭력적인 부성적 질서가 지배하는 세계를 대신하여 주술적 신비주의에 근거하는 모성적 세계 안에서 자족하며 위로받는다면, <이어도>는 거세로 인한 남성의 불능과 강력하고 위협적이며 아버지의 법을 교란하는 두려운 존재로서의 모성적 초자아를 등장시킨다. 또한 <신궁>의 왕년은 억압적 아버지를 처단하는 남근적 어머니의 형상을 띤다. 좋은 아버지의 이상과 모성적 초자아는 아들이 아버지의 법의 폐제라는 정신병적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해주지만 상상적 아버지의 현존으로 인한 정신병적 상황은 어떤 면에서는 피할 수 없다. <속 별들의 고향>은 우울증적 주체와 정신병적 주체의 구원과 좌절을 <처녀의 성>, <아스팔트 위의 여자>, <상록수>는 폭력적인 부성으로 인해 정신병 속으로 빠지는 아들과 딸들을 다룬다. <충녀>, <살인나비를 쫓는 여자>는 부성적 법의 폐제로 인한 모성적 초자아의 활동이나 편집증적이고 분열증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라캉에 의하면 억압적 초자아는 그 억압에 의해 우리가 욕망을 포기할 때 타협과 양보로 인한 죄의식으로부터 힘을 얻는다. 따라서 정신분석에서 윤리적인 것은 바로 자신의 욕망을 포기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으며 순수한 욕망의 형태로서 죽음충동을 추구하는 것이다. <느미>의 준태는 이러한 타협하지 않는 욕망의 추구로 사회적 죽음과 육체적 죽음에 이른다. 준태의 사회적 죽음이 아버지로부터 기인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병태와 영자>의 병태는 욕망을 포기하도록 강요하는 부성적 법에 맞서 영자와의 결혼과 아버지 되기라는 욕망을 이룬다. <겨울여자>와 <가시를 삼킨 장미>는 자유로운 섹슈얼리티의 추구로 결국은 상징적 법, 상징 세계 안에서 좌절하는 두 여자를 다룬다. 1970년대의 파시즘적 동원체제안에서 거세되고 결핍된 여성들과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가 버린 남자>의 민하나 <여자들만 사는 거리>의 용준과 같이 주체에게 사회적이고 상징적인 정체성을 일부분 포기하는 윤리적 수준의 선택 혹은 결단이 요구된다. 1970년대의 영화들을 통해 볼 때 1970년대의 파시즘적 지배가 아도르노의 지적대로 원시적 아버지의 이상과 살부욕망을 상상하도록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좋은 아버지나 모성적 초자아가 거부된 아버지의 법을 대체하기도 하였다. 1970년대 빈번히 출현하는 정신병적 주체와 분열증적 텍스트들은 이러한 전제 아래에서 더 잘 이해될 수 있었다. 부성적 억압을 극복하기위한 윤리적 선택이 궁극적으로 희생의 형태가 될 수 있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억압에 저항하는 선택의 가능성을 남겨놓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n Korean film history, 1970's is regarded as the era of declination. The causes of declination were the spread of television and change of life style like the leisure boom, and government's polices that tried to control the film industry. And It had been said that 1970's Korean films were separated from their era. But this study explores the complex way that the films in 1970's were related to their ear through the psychoanalytic theory, especially the ideas of family romance fantasy, primordial father, ethical act and so on. This dissertation is based on the recent studies that regarded the rule of 1970's Yu-shin regime as a fascist regime, and relates the ideas of psychoanalysis to theory of fascism. Freud's family romance is the fantasy of children about their origin and their parents, related with the independence from their parents. And Freud's primordial father was the leader of the primitive hordes, all-powerful and threatening and enjoyed the unlimited pleasures. According to Freud the threatening primordial father was killed by his sons because he prohibited his sons' (incest) desire and deprived them of the pleasure. But after the death of the father sons felt guilty about the murder and internalized the prohibiton of the father. The dead father's prohibition was established as the father's law. In psychoanalysis, the presence of a father is different from the father's law. The archaic primordial father provoked the desire to kill him and the Father's Law must replace the presence of the dangerous father. Adorno who concerned about the fascist leaders' psychological relationship with their supporters said that fascist leaders, like Hitler, reanimated the ideal of the primordial father in their supporters. This dissertation explores the modifications of family romance fantasy―the imagination about the father and mother in the specific situation―affected by the psychological mechanism that was caused by the 1970's fascist rule Chapter two examines Freud's ideas of the primordial father and the family romance fantasy and Lacan's foreclosure of the Name-of-the-Father and ethics of psychoanalysis and &#381; i&#382; ek's ethical act related to the fascist rule. Lacan's imaginary father, like Freud's primordial father, is all-powerful and oppressive depriver who caused the foreclosure of the Name-of-the-Father, makes his children's get psychosis or prevents his children's development. And with the ideas of ethics of psychoanalysis and ethical act we can find the way to overcome the limit of the symbolic order like 1970's fascist rule. Chapter three provides the overview of the film industry and policies in 1970's Yu-shin regime as the embodiment of the fascist rule that tried to control and mobilize the film industry. Chatper four and five analyse the filmic texts. Chapter four examines the desire to kill the primordial father and the desire to build the ideal of good father as the law after the killing of the primordial father, and the modifications of maternal superego that replaced the threatening father in films Chapter five examines the psychosis and schizophrenic texts caused by the foreclosure of the Name-of-the-Father in 1970's filmic texts. And faced with the repression of the obscene superego―like a fascist leader― to get over that repression the subjects in 1970's filmic texts have to choose the ethical attitude not betraying their desire and accepting the damage of their symbolic identities within the symbolic order. Key Words : fascism, family romance, primordial father, foreclosure of the Name-of-the-Father, maternal superego, psychosis, ethics of psychoanalysis, ethical act-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1970년대 한국영화의 가족 로맨스 환상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amily Romance Fantasies in 1970's Korean film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지훈-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연극영화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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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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