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응용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연구

오늘날 21세기 현대사회의 고도 발전이 거듭해오면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형태는 단지 제품 기능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닌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소비자의 개성까지 표현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인정받고 지속되었던 예술사조인 초현실주의를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접목한다는 것은 다양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의식구조와 정신세계의 가치, 생활감각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된다. 따라서 최근 위축되고 있는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산업의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여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산업의 확장하여 부흥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초현실주의의 의의 및 형성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이를 표현기법 특성에 관하여 형상적 표현기법인 오토마티즘과 추상적 표현기법인 데페이즈망으로 분류하여 연구 분석 하였다. 또한 초현실주의의 기반으로 데페이즈망 기법을 기반으로 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즉 어패럴, 인테리어, 액세서리 등을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인 데페이즈망을 응용한 디자인을 제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시켰다. 첫째, 초현실주의 기법을 바탕으로 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사례를 고찰 분석해본 결과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무의식에서 나오는 독특하고 신비로운 발상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유머적인 표현을 연출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친근감 있는 환상성과 분위기로 전환되어 표현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기반에 두고 디자이너의 무의식과 결합하여 응용, 변형되어 제작되었고, 시각적 상징성 동일한 사고로 표현되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둘째,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을 응용하여 각 제품군에 제시해본 결과 어패럴용 텍스타일 제품 디자인은 일상적인 규칙에서 벗어나 어떤 정서나 감정, 원초적인 사고를 전달하여, 보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이미지 디자인을 표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인테리어용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기존의 관습적인 형태미를 해체시키고 신비로움, 불가사의함 등을 모티브들로 구성하여 표현함으로서, 지루하고 지친 일상생활에서 탈피하여 신선하고 편안한 휴식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액세서리용 텍스타일 제품 디자인은 이질적인 모티브들의 결합에서 표현되어지는 기법을 중심으로 독특하고 판타스틱한 디자인 표현을 하였다. 이러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새로운 시도는 예술 제품으로써의 가치를 높이고 표현영역을 넓혀 실생활에 접목될 수 있는 실용 가능성 있는 디자인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고부가가치 있는 제품으로 발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또한 초현실주의적 표현기법이 적용된 제품디자인은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이 디자인 산업을 더욱 발전시킬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더불어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을 응용하여 텍스타일제품디자인에 제시한 본 연구가 사회, 도덕, 문화적 전반에 걸쳐 새롭게 변화하는 사회상을 대중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 할 수 있는 기틀과 관련분야의 디자인 영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