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3 0

조선시대 규방 침선소품 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Title
조선시대 규방 침선소품 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xtile Design, the Symbol in Needlework Props of Lady′s Room in the Chosun Dynasty
Author
신민정
Advisor(s)
이수철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조선시대에 유교적 사회사상의 결과로 여성의 외부출입이 극히 제한되면서 꽃을 피우기 시작한 규방문화는 우리나라 전통문화 중 하나로 여인들의 손끝에서 창조된 섬세하고 수려한 우수한 문화이며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발전시켜 나아갈 만한 무한한 가치가 있다. 특히, 규방문화의 산물인 침선소품들은 다채롭고 아름다우며 섬세하다. 작게는 노리개, 베갯모에서 크게는 식구들의 옷가지며 침구 등을 장만하여, 수를 놓아 거기에 장식의 미를 더하였으니 규방문화는 조선 400년 역사의 여인들의 손끝에서 피어난 애(哀)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의 침선소품들을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새로운 한국적 이미지를 창출해 내고자 전통성에 기반을 둔 현대적 문양을 개발하고 텍스타일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샘플제품을 생산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서론 에서는 조선시대의 규방문화에서 창조된 침선소품의 문양들을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 연구의 목적과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론적 배경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한 연구방법, 그리고 연구범위 등을 제시 하였다. 본론 제 Ⅱ장에서는 조선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조선시대에 꽃피운 규방문화에 대해 여러 문헌을 통해 고찰해 보았고, 규방문화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침선소품과 그 침선소품에 나타난 문양들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각종문헌들과 고서들을 통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였고, 여러 박물관들을 방문하여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유물들을 통해 그 특징들을 조사하였다.문헌을 통한 이론적 배경연구와 시장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병행 하였고 조선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규방문화에 대해 각종 문헌들과 고서들을 통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또한 규방문화중 대표적인 침선소품과 침선소품에 나타난 문양들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여러 박물관들을 방문하여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유물들을 통해 그 특징들을 조사하였다. 본론 제 Ⅲ장 에서는 현재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는 침선소품들을 크게 주방소품, 침장소품, 악세사리소품 그리고 기타소품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시장조사결과 전통침선소품의 전통적 형태와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한 채 판매되는 것들과 그 형태만 채용하여 새로운 기능의 제품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는 것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그 안에 나타나는 문양들이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새롭게 디자인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으며, 전통에서 변화되거나 발전되었다고 생각하기 힘들었다. 제 Ⅳ장에서는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적 감각과 전통성이 어우러진 새로운 이미지의 침선소품들을 개발하기 우해 현재 남아있는 유물들을 기본으로 거기에서 보여지는 문양들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 디자인하고, 컬러를 다듬어 제작한 규방소품들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양제작방법에 있어서는 현대적 텍스타일 디자인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전통의 이미지를 내포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에 맞는 디자인 창출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전통적 텍스타일 기법을 대신 할 수 있는 현대적 텍스타일 디자인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조선시대의 규방문화와 침선소품들이 대중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문양제작방법에 있어서 현대적 텍스타일 디자인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다양한 접근시도가 가능하며 전통의 기본을 잃지 않고 현대적으로 활용,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다양한 기법연구를 통해 침선소품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아간다면 문화상품 시장에서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국가 우수 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5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3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TEXTILE & FASHION DESIGN(섬유패션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