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투롤 프린팅 공정에서의 복합 건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롤투롤 인쇄 공정 방식에서의 새로운 건조 방식을 통해 건조속도와 전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건조공정은 열풍(hot air)을 이용한 건조방식이다. 그러나 열풍을 이용할 경우 좋은 비저항 결과를 얻음에도 그 속도가 느리고 큰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방식에 적외선(IR) 광원을 적용하여, 빠른 건조 속도와 안정된 비저항 값을 갖고자 하였다. 우선 유연성 기재에 전사된 전도성 잉크 시편에 열풍건조와 근적외선(NIR)건조의 특성 파악 실험을 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두 가지 방식을 접목시킨 하이브리드(hybrid)건조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후 전도성 잉크의 건조시 솔벤트가 날라가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추어 공정의 순서를 연구하였다. 더불어 다양한 변수 적용 실험을 통해 하이브리드건조에서 보다 최적화된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미세분석을 통해 표면 상태 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