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 304L강의 피로수명에 미치는 Pre-strain의 영향

Abstract

액화천연가스(Liquid Natural Gas, LNG) 저장탱크는 상온과 -162℃ 극저온(cryogenic temperature) 환경에서의 반복적 열 피로(cyclic thermal fatigue)를 받을 뿐만 아니라 운항 환경 등에 의해 요동(sloshing)이라는 유체압력 하중을 받는다. 멤브레인형(membrane type) 저장탱크는 수축 및 팽창에 대한 유연성을 가진 주름 형상(corrugation geometry)의 특수 구조로 이들은 가연성 유체의 밀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 강(austenitic stainless steel), STS 304L을 대상으로 주름 성형(forming)에 의한 기계적 특성 및 피로 강도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고, 음향 방출법(acoustic emission method)을 이용하여 균열 발생 수명(crack initiation life)을 평가하였다. 또한 소성 변형 정도에 따른 마텐자이트 변태량(martensitic transformation content)을 자기 유도 방법(magnetic induction method)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이를 피로 수명과의 관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