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수익성, 성장성과 부채비율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자본구조이론을 살펴보고, 실증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수익성 및 성장성이 부채비율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를 기존 자본구조이론으로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상충이론은 부채 사용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모든 이득과 비용을 고려하여 기업이 최적 자본구조를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자본조달순서이론에 의하면 기업은 내부자금 → 부채 → 자기자본의 순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국내 상장 100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02년부터 2009년까지의 재무자료를 바탕으로 수익성 및 성장성과 부채비율의 관계를 실증 분석했고, 그 관계를 기존 자본구조이론들로 해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수익성과 부채비율 사이의 음(-)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점은 수익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발행비용이 가장 저렴한(거의 없는) 내부유보를 늘릴 것으로 간주하여 부채비율과 수익성이 음(-)의 관계를 가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자본조달순서이론에 의해 어느 정도 해석될 수 있다. 성장성과 부채비율은 양(+)의 관계로 나타났고 이는 자본조달순서이론의 단기 성장성과 부채비율간의 양(+)의 관계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계수 값이 상대적으로 작아 강하게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분석 기간이 비교적 짧고,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는데 있어서 오는 대표성 문제, 일반화 문제가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또한, 단지 수익성과 성장성만을 가지고 기업의 부채비율을 파악해 보려는 점도 한계로 인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