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임과 여밈의 형태구성을 이용한 한복 디자인 아카데미 건축 구상

Abstract

국문요지 트임과 여밈의 형태구성을 이용한 한복 디자인 아카데미 건축 구상 An Architectural Proposal of ‘Hanbok’ Design Academy of use the Opening and Enclosing Characteristic Composition 김 인 권 지도교수 이 정 만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설계전공 2010. 8 Key word : 한복, 광장시장, 아카데미시설 30여개 상가에 2만7,000여 점포, 고용인구 10만, 연간 매출 약 83억달러 수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은 동대문시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동대문은 1998년 이후 백화점과 같은 대형 쇼핑몰이 들어섰다. 100여년의 오랜역사를 담아내고 있지만 ,서울시 중심가에 시장이 하나 있나보다 하는 정도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또한, 최근에 들어서는 오랜 역사 속의 동대문 시장 이미지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획일화 되어가는 상업복합시설이 만들지 못한 전통한복의 위상을 찾고, 전통을 학교에서 재현하는 것이야 말로 그 중요성을 대변하고 있다. 따라서, 한복의 현대적인 교육과 시장과의 연결을 통해 체계적인 실습형 교육시스템으로 한복을 만드는 기술까지 생산되는 한복시장과 아틀리에와 교육의 프로그램이 결합된 한복아카데미시설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도시 재생관련 연구동향, 전통시장 외부공간 관련 연구동향, 아카데미 시설관련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며, 아카데미 시설의 개념 및 종류, 역할, 운영 현황에 대해서 조사 및 고찰한다. 3장에서는 한복의 입음새를 Design motive로 한 한복의 여밈과 트임에 관한 건축적 해석과 공간적,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그 특성을 구성하여 Pre-Design 구상에 반영하기 위한 분석과 소결을 도출한다. 4장에서는 2,3장의 소결을 중심으로 건축설계 계획을 구상한다. 도시재생의 개념에서 한복아카데미의 구축한다. 5장에서는 형태구상과 배치구성, 도면화 작업, 모형작업을 통해 한복을 통해 전통의 이미지와 변화되어지는 재래시장을 재현하고, 그것을 학교에서 교육하여, 과거와 미래의 이미지를 공간으로 소통하는 건축적 구상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 도시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서울시의 도시공간구조의 재구성 차원에서의 도시재생 전환기제 시장 재개발 사업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