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뮴 제거를 위한 흡착제로서의 자성중심부를 가진 PAMAM 덴드리머에 관한 연구

Abstract

덴드리머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3차원의 신나노소재이다. 중심부(Core), 내부반복요소(Branch repeating unit), 그리고 말단기 그룹(Terminal group)의 3 부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구의 형태를 띄고 있다. 위의 3 부분을 필요에 맞게 조절하여 합성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화학, 생물학, 의학, 약학 등의 분야에서 폭 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성 코어를 가지는 PAMAM 덴드리머를 합성하여 중금속 중에 하나인 카드뮴을 흡착하고자 하였다. 자성 코어 덴드리머의 카드뮴 흡착능력은 타 흡착제에 비해 뛰어났으며 반응시간 또한 빨랐다. pH에 민감하게 작용하여 pH가 3 정도로 낮은 산성영역에서는 중금속이 탈착되는 특징을 지녀 카드뮴 이온과 자성 코어 덴드리머를 pH의 변화를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pH는 자성 코어 덴드리머의 표면의 특성을 바꿀 뿐만 아니라 카드뮴을 흡착하는 능력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인자이다. 따라서 자성 코어 덴드리머가 중금속을 포함하는 수용액에서 중금속을 효율적으로 흡착하는 흡착제로서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