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1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주성수-
dc.contributor.author이성희-
dc.date.accessioned2020-03-27T16:50:18Z-
dc.date.available2020-03-27T16:50:18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26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45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문제 1 :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문제 2 :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에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의 선정, 사전검사, 상담집단과 비교집단의 구성,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적용, 사후검사, 자료 분석 순서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성남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학업중단청소년, 수원보호관찰소 성남지소, 푸른청소년쉼터, 새날청소년쉼터의 기관 중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 의사 있는 만 15∼20세 이내의 학업중단청소년 140명을 따로 선정하여 상담집단 70명, 비교집단 70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분 연구에서는 이기학(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와 박명심과 김성회(2006)가 개발한 고등학생용 진로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의 하위요인은 결정성, 준비성, 독립성, 목적성, 확신성으로 총 4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로자기효능감 검사의 하위요인은 진로탐색자기효능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수행자기효능감으로 총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상담원(2007)이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위기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위한 두드림존 프로그램 중 1단계 교육프로그램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알맞게 수정 보완하고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재구성하였다.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실시는 본 연구자가 매주 2회, 90분씩 총 1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WIN 10.0을 활용하여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담집단에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상담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t-검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로 인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경험한 상담집단의 진로성숙도가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담집단의 진로성숙도 각 하위 영역 중 결정성과 확신성은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목적성, 준비성, 독립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담집단의 진로자기효능감은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비교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넷째,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담집단의 진로자기효능감 각 하위 영역, 즉,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은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진로 선택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갖도록 하는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자신에 대한 바른 이해와 다양한 직업 세계 이해, 직업정보, 직업 선택 경험, 구체적인 구직 기술 등을 익히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알맞은 진로를 인식하고 이에 따라 계획을 세워 봄으로서 정규교육 과정 밖에서도 적절하게 자신의 진로를 준비해 나가도록 도움을 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성희-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행정·자치대학원-
dc.sector.department사회복지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복지정책-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