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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권기창-
dc.contributor.author이진우-
dc.date.accessioned2020-03-27T16:50:05Z-
dc.date.available2020-03-27T16:50:05Z-
dc.date.issued201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25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80en_US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는 60년대 산업화 과정이 시작되었고 고도의 경제 성장은 물질의 풍요로움과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한 경제성장과 과학문명은 우리에게 환경파괴, 환경오염 등 생태계 파괴로 이어져 우리를 곳곳에서 위협하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산업화와 과학기술이 낳은 대표적 주거형태인 아파트에서 생활한다. 환경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유아들 또한 거대한 콘크리트 상자와 같은 주거지에서 자고 먹고 휴식한다. 보육시설에 일찍 보내지는 아이들은 시설 안에서 같은 생활을 반복하게 된다. 좀처럼 흙으로 된 땅을 밟아 볼 기회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구조 흐름 속에서 유아들을 더 힘들게 하는 건 유아의 발달 과정이나 관심사, 잠재능력과는 상관없이 부모들을 자극할 만한 지나친 조기교육이나 산업체 홍보 속 유행에 대상이 되어버린 프로그램들을 유아에게 노출시키고 주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육은 과거에 탁아개념의 단순한 기능으로 선별주의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도 단일화 된 프로그램을 시설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1991년 영유아보육법과 시행령 등을 제정함으로써 보육은 늘어난 취업여성의 어려움을 극복해 주기위한 방안으로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보육과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게 되었다. 단일화 되어있던 프로그램 또한 유아들 각각의 관찰기록지 등을 통해 개별화되는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중심의 보육환경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요즘, 많은 유아들은 스트레스 속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나약해지고 있다. 유아들에게 보육시설은 최초의 사회집단 환경이다. 유아들은 활동시간의 많은 부분을 보육시설에서 생활한다. 생활하는 동안 정적인 활동보다는 동적인 활동에 관심을 많이 보이며 열린 공간에서 충분히 놀이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곳곳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선행연구자들은 대안으로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효과, 검증하였다. 하지만 선행연구의 제언을 통해 보더라도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실행의 걸림돌이라고 보았다. 시설의 교사들과 프로그램 담당자들은 ‘필요성은 느끼지만 아직 체계화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실천가능한가?’ 에 대한 의문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조사하여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고려하고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였다.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관련된 과정상의 문제점 또한 발견하여 각 보육시설에 맞는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케 하고 보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보육시설 프로그램 담당자는 어떤 과정을 통해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연구의 참여기관 및 대상자 선정은 임의표본추출방법에 의해 8개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담당자를 표본 추출하였다. 본 사례연구 방법은 탐색적 조사방법의 복수사례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접을 통해 지역분석과 시설분석을 파악하고 각각의 시설의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을 조사하였다. 면접을 통한 연구 자료는 2010년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 동안 수집되었고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절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면담내용은 녹취하여 인터뷰 기록지의 내용과 지속적으로 비교 분석 실시하였으며 삼각측정법과 전문가의 지도, 원자료 검토를 통해 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은 세시풍속, 바깥놀이, 산책활동, 텃밭 가꾸기, 다도와 명상, 먹거리 교육 등의 자연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15개 하위범주와 4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보육시설의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진행 단계는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 4단계로 구성된다.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욕구조사 단계는 시설의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기존 프로그램 교체 목적 등에 의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해지는 단계이다.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는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의 목표를 선정하고 재정 및 교사를 확보하고 꾸준한 교사관리, 학부모관리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준비를 한다.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서는 각각의 결정된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시설에 프로그램 담당자는 지역적 조건과 환경변화를 문제 삼지 않고 계획한데로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마무리 단계에서는 진행해 온 프로그램의 대한 만족도 조사나 학부모 참여행사 등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는 환류와 적용으로 마무리 한다. 본 연구 결과 보육시설에서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실행에 부딪힐 만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교사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다. 초기 교사 교육은 프로그램 익히기 보다는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되는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변화의 결과 등을 고민할 수 있는 시간과 초기 교사 적응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프로그램 담당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 지식 인지와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적인 프로그램진행과 피드백이 함께 되어야한다. 셋째,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에 대한 보육정책에 행정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유아들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유기농 먹거리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의 정확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 우리나라에서 자연친화적 보육 프로그램 경험을 기준으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장년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조사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보육시설 자연친화적 프로그램에 관한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in the Childcare Facilities Nature-Friendly Program-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진우-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행정·자치대학원-
dc.sector.department사회복지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복지정책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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