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자원봉사 활동의 효과 연구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는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노인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원봉사 참여노인과 비 참여노인을 함께 조사 하여 자원봉사활동 여부가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와 우울감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노인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 서울의 종합병원과 의정부의 종합노인복지관, 노인들이 많이 있는 탑골공원, 강동구의 아파트 노인정 등을 방문하여 60세 이상 90세까지 남녀비율고려, 자원봉사 참여노인 262부, 비 참여 노인 266부, 총 528부를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자원봉사 활동참여를 독립변수로 우울과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원봉사활동이 얼마나 우울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자원봉사 참여 집단은 비 참여 집단에 비해 평균적으로 연령이 낮고, 학력은 높으며 주관적으로 느끼는 건강상태와 경제적 상황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 참여 집단은 비 참여 집단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은 수준의 일상생활수행능력 정도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우울정도는 낮았고 생활만족도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원봉사 참여여부가 우울 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먼저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 학력이 증가할수록,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일상생활수행능력 정도가 낮을수록,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일수록 우울 에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원봉사 참여여부가 응답자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먼저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 남자에 비해 여자가 생활만족도 정도가 높았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일상생활수행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응답자일수록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노인들도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될 때 삶의 만족도도 높고 신체건강은 물론 정신건강도 지킬 수 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사회참여의 일환으로서 노인들의 자원봉사 활동이 점점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노인의 자원봉사참여를 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 또한 시급히 마련해야할 시대적 요청이 되었다. 즉,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효과를 대중매체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홍보하여 봉사활동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단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DB를 구축, 잠재적 노인자원봉사자를 발굴하고 젊을 때부터 자원봉사자로 육성하여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게 봉사활동의 장애요인을 제거하며 봉사프로그램의 다양화와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