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소호몰 운영의 성공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인터넷 소호몰 운영의 성공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채미경
Alternative Author(s)
Chae, Mi Gyeong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자본으로 손쉽게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인터넷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급증 하고 있어 많은 인터넷 소호몰이 생겨나고 있지만 성공하기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하루에도 수백개의 인터넷 쇼핑몰들이 생겨나고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은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개념의 상거래 방식을 탄생시켰고 전자상거래는 이제 시공간을 초월하며 보다 자유롭게 편리한 방법으로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활동은 일반적인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고 개인소호몰 또한 인터넷의 성장과 함께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연매출 100억 쇼핑몰, 4억 소녀 등 인터넷 시장에서 SOHO쇼핑몰에서 큰 수익을 얻은 사람들이 생겼으며 더 놀라운 것은 이 수익을 얻은 이들이 주부 또는 학생들로서 작은 자본으로 시작해서 지금의 성장을 얻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온라인 지불대행 전문회사인 이지스효성이 2,300개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매출이 1천만원 이상인 쇼핑몰은 전체의 10%에 불과한 반면 월매출 100만원 미만이거나 아에 없는 쇼핑몰은 43%에 달한다고 한다. 하루에 수많은 인터넷 SOHO쇼핑몰이 창업되기도 하지만 그 만큼의 많은 쇼핑몰이 문을 닫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소호몰 운영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제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인터넷 소호몰 운영의 성공방안을 제품, 가격, 유통 및 광고‧ 홍보‧ 소비자서비스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대다수의 소호몰이 획일화된 상품을 취급하고 표준화된 시스템을 갖고 있는 포털사이트에 입점 또는 솔루션을 임대 또는 구입을 통해 소호몰을 운영하기 때문에 운영의 차별화가 없다. 또한 소호몰 운영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창업 및 운영하고 소호몰 창업을 지원하는 회사 및 기관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입점형 소호몰 포털사이트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제품측면으로는 획일화된 상품구성에서 벗어나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제품콘텐츠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고 유통측면으로는 물류시스템을 확충시키고, 광고‧ 홍보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 또한 커뮤니티의 개념을 도입한 커뮤니티 활성화와 고객만족을 통하여 기존고객의 충성도를 증대시키고, 다양한 헬프데스크를 제공하여 고객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소비자서비스를 증대시켜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3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