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 0

음식물처리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음식물처리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ansion Strategies of Food Waste Decomposition System for the Global Market
Author
이명열
Alternative Author(s)
Lee, Myeong Ryul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현대사회는 첨단산업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간의 삶은 윤택해지고 편리해 졌으나 우리 생활에서 발생되는 쓰레기들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전 세계는 '저탄소 녹색환경'의 슬로건(slogan)아래 지구환경을 보호하려는 자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녹색기술로 분류된 음식물처리기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하고 있는 E사의 미국 진출사례를 통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고찰해보고 성공적인 글로벌시장 진출 전략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식물쓰레기의 처리방법을 통해 음식물처리기의 필요성과 처리기의 특성과 종류를 알아보고 음식물처리기의 글로벌시장 진출사례를 통하여 국내외의 진출된 음식물처리기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해외시장 진출 시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해외에서 경쟁력을 있는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로 각각에 맞는 다양한 모델과 기능을 부여한 신제품 개발을 꾸준히 추진하며 현지의 특허 확보 전략을 강구한다. 둘째, 고객서비스에 최우선 점을 두고 신속한 A/S, 불량률 제로화로 품질 경쟁력 우위성 확보로 시장 가격을 선도하고, 가동율 100%를 지향하는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강구한다. 셋째, 각 제품별 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부품 개발과 표준화 작업을 통해 부품경쟁력을 강화하여 원가절감 전략을 추진한다. 넷째, 제품인증 및 특허전략으로 경쟁제품과의 기술우위성으로 가격 차별화 전략을 강구한다. 다섯째,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마케팅을 통해 제품신뢰성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한다. 여섯째, 친환경 제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우수한 제품 성능에 대한 정보 제공과 함께 언론매체를 통한 제품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글로벌시장 진출은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 블루오션전략으로 가치혁신을 창출하여 다양한 고객니즈를 충족시키고 경쟁력 향상의 적응전략으로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해 가는 전략이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는 E사의 해외 진출 사례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전략 분석을 통해 규명한 것으로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글로벌시장 진출 시 마케팅 전략구상에 지표를 제시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했던 한계점은 추후의 연구과제로 삼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9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