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쟁상황하에서 기업들은 시장에서 생존과 성장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측면의 변화가 요구된다. 경제 환경의 변화는 대규모 기업보다는 중소규모의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건축자재산업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부터 건설수요의 불안정과 환율변동에 따른 원자재 수입가격의 급반등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건축자재시장에서의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축자재산업에서 중간가공업자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회사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건축자재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며, 소규모기업의 실제사례분석을 통하여 업체의 성장과정과 운영과정을 정교하게 분석함으로써 향후 업체의 경쟁력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룬 K사의 사례연구에서 K사의 SWOT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으로는 그동안의 지역건설현장에서 쌓아온 오랜 경험과 플로어링부문에서 구매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겠다. 둘째, 약점으로는 매출실적에 비해서 영업이익이 낮은 편이다. 이유는 대부분의 자재들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보니, 국제금융의 악화됨에 따라 환율의 상승으로 인하여 이것이 바로 영업 손실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기회로는 플로어링 사업부분은 BTL 사업화되어 있어 향후 건설업체와의 긴밀한 관계가 유지될 경우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경목 사업부문은 웰빙 문화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목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K사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또한 다자간 물품계약이 늘어남으로써 조달청 쇼핑몰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달우수제품을 포함 제3자 단가계약이 활성화됨에 따라 조달우수제품인증을 취득하여 타 업체에 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였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협으로는 국제경제에서의 신용위기로 인한 세계경제의 침체는 국내실물경기에도 영향을 미쳐 향후 경기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건설경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