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기반 철근시공도면 및 견적 자동화 연구

Abstract

오늘날 건축 기술의 진보에 따라 건축 구조 설계가 더욱더 복잡해지고 있으나 철근 설계 및 배근공사는 인력에 의존하여 철근 설계 가공은 비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철근시공 도면 작성기술의 낙후와 이를 견적하는 기술 적산방법 및 프로그램의 부재로 철근공사의 공장가공 및 현장 시공성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철근 시공도면 작성 프로그램 개발 및 견적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시공도면 작성과 물량산출 및 내역서를 작성함 으서 원가절감, 공기단축 ,시공품질을 개선하는데 공헌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산방법과 내역서 작성 그리고 시공도면 정밀화 즉 구조검토가 가능하고 3차원으로 진행과정을 통해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1) 철근 물량 산출을 정미적산이 가능하고 길이, 규격, 형상, 등 철근 가공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시공도면 작성 방법은 3차원으로 철근배근을 함으로서 설계,구조 검토를 통해서 발생하는 시공의 정밀화 ,원가절감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는 주차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3) 구조도면 및 배근시공도의표준화 구조도면(Structural Drawings)은 구조시방서(Structural Specification)와 더불어 배근시공도 (Placing Drawings)의 근간이 되는 것으로 구조 도면과 배근시공도의 표준화는 본 연구의 개발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 개발하여 구조도면 및 배근시공도의 표준화를 이루는데 근 중추적인 역할을 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프로그램 바탕으로 건축설계에서 구조 설계 단계까지 내역서 철근시공도작성을 통해서 철근공사의 표준화를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건축설계 과정을 3차원 도면화 구축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다.